동향

도시 모빌리티 문제와 소비자의 우선 수요(BCG 보고서)

분야

건설/교통

발행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발행일

2020.10.26

URL


ㅁ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도시 모빌리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소비자의 수요를 살펴본 보고서*를 발표함. * Solving the Mobility Challenge in Megacities. 빠르게 진행되는 도시화와 메가시티의 등장은 도시 모빌리티의 중요성을 높여주고 있으며, 도시의 교통 체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음. 도시의 교통 문제는 혼잡을 증대시키고 생산성을 저하하며, 건강 문제를 일으키고 사회 불평등을 확대시킬 수 있음.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2019년 말 베이징, 보스턴, 런던, 모스크바의 2,000명의 시민에 모빌리티 우선 수요를 묻는 설문 조사를 실시함.

ㅁ 설문 조사 결과 새로운 도시 교통 체계를 구축하는데 소비자의 수요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이 나타남
- 소비자는 이동 중 일을 하거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등의 생산성과 멀티태스킹을 원하고, 유연한 스케줄과 수요에 따른 모빌리티가 가능한 독립적인 체계를 원하며,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교통 체계를 원함
- 반면 소비자들에게 여행 비용이나 사용의 편의성, 편안함 등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였음
- 소비자는 여전히 자동차 소유를 선호하였으나 실용성이나 필요성에 의한 것으로, 효과적인 교통 수단이 제공될 경우 소유가 억제될 가능성을 보임

ㅁ 도시계획가와 민간 기업은 도시 모빌리티의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새로운 역량에 투자하며,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새로운 모빌리티 분야에 초점을 맞춘 효과적인 거버넌스 방안을 마련하여야 함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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