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디지털 대전환, 코로나19 등 글로벌 시장 변화와 미·중 갈등과 같은 정치적 이슈 등 으로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이 배가되면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각국 움직임도 분주
-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하려는 미국의 중국 기업 압박, 한·일간 수출입 갈등, 중국의 자립화 추진 등 반도체 시장을 둘러싼 각국의 전략과 행보는 시시각각 변화
- 더불어 유럽도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를 겪으며 반도체 자립화 투자 계획을 본격 추진하고
있으며 일본은 TSMC 개발 거점 유치로 과거의 위상을 재건한다는 전략
- 미국 민관 합동기구인 국립인공지능보안위원회(NSCAI)는 한국·대만을 앞서는 수준의 반도체 생산 시설을 미국 내 건립할 것을 바이든 행정부에 조언
- 반도체 비전 2030을 목표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삼성전자도 미국 오스틴 공장 증설 가능성이 속속 제기된 가운데 성사 여부 주목
ㅇ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 반도체 시장의 경쟁 구도 및 공급망 변화에 선제 대응할 수 있는 준비에 만전을 기하며 차세대 반도체 강국의 위상 강화에 총력
- 소재·부품·장비 산업, AI 반도체 발전 전략 등 차세대 반도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을 기반으로 메모리에서 시스템반도체까지 종합 반도체 역량 확보에 매진
- 또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한 전략적 협업과 연대, 거래처 다변화 등을 적극 모색
* 스페이스X 저궤도 위성 인터넷‘스타링크’상용화 행보 가속
ㅇ 저궤도 위성 인터넷
- 지상 3만 5,80km의 지구정지궤도(GEO)에 떠있는 통신위성 대신 저궤도 위성 수백 대를 이용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세대 인터넷 망
- 저궤도 위성은 지상에서 가까운 낮은 궤도에서 움직이며 전파 왕복 시간이 짧아 손실도가 적으며 통신 지연율 0.025초로 정지궤도 위성통신(0.5초)·해저 광케이블(0.07초)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
- 또한 통신장비 소형화에 따른 위성 크기 소형화, 다수의 위성 동시 발사 및 발사체 재사용 등에 따른 비용 감소 등으로 지상 네트워크 수준의 경쟁력 내재
- 효율적인 송수신 성능, 소형화·경량화, 저렴한 비용 등을 갖춘 저궤도 위성은 전 세계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제공을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부상
< CONTENTS >
Ⅰ. 주요 이슈
1. 반도체 시장, 기술 자립화·생산거점 유치 등으로 경쟁 격화 전망
2. 스페이스X 저궤도 위성 인터넷 ‘스타링크’ 상용화 행보 가속
Ⅱ. 주요국 동향
1. 美 IT·자동차·금융 업계, ‘가상화폐’ 차세대 결제 수단으로 활용 확산
2. 중국, 양자 OS 개발 성공…양자 컴퓨터 시장 선점 행보 박차
Ⅲ. ICT 부문별 모니터링
Ⅳ. 주요 ICT 행사 일정
출처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 ICT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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