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글로벌 OTT의 진입에 대응한 국내 미디어산업 발전 과제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정보/통신

발행기관

국회입법조사처

발행일

2021.05.27

URL


전세계 OTT(Over The Top)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유튜브(YouTube)와 넷플릭스(Netflix)는 국내에서도 막강한 시장지배력을 행사하고 있다. 유 튜브는 2008년 본격적으로 국내 시장에 진입한 후 현재 광고 기반 OTT(AVOD) 중 압도적인 점유율 을 갖고 있으며, 넷플릭스도 2016년 국내 진출 후 가입자 기반 OTT(SVOD) 중 가장 큰 시장 점유율 을 보이고 있다. 특히 연내에 디즈니(Disney), 애플 (Apple) 등과 같은 글로벌 사업자도 국내 가입자 기반 OTT 시장에 진입 계획을 밝히고 있어 이들 초 국적 자본에 맞서 국내 미디어 사업자의 입지가 더 욱 줄어들 우려가 있다. 본 글에서는 가입자 기반 OTT를 중심으로 하여, 글로벌 사업자의 국내 시장 진입에 대응하여 국내 미디어 사업자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입법 및 정책적 개선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