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건설/교통,기계
발행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발행일
2021.07.27
URL
* (거대도시화 속도) ’70년대 30% → 2018년 55% → 2050년 68%(OECD 80%) 수준 도시 집중, 심각한 교통혼잡 및 주차난에 따른 천문학적 사회적 비용 발생
** (사회 문제) ① 교통혼잡 : 차량등록 대수 2006년 9.3억 대 → 2015년 13억 대 / ② 미세먼지 기인 연간 사망자 수 : 2015년 880만 명 / ③ 온실가스 : 2009년 206억 톤 → 2017년 325억 톤 / ④ 고령화(65세 이상 비율) : 2015년 8.3% → 2060년 18.1% 등
★ 스마트 시티는 IoT/ICT 기반 초연결성을 기반으로 사회 구성요소(건물, 이동수단, 교통체계, 사용자 등) 전체를 연계하는 지능형 서비스와 이를 구현하기 위한 인프라 등을 종합적으로 총칭
★ 이와 같은 초연결성 기반의 스마트 시티 구축 및 고도화 과정은 구성원의 이동지원 효율화 및 안전/편의를 위한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의 구축 및 활용을 가능하게 하며, 더 나아가 사용자의 이동 정황이나 신체적/인지적 특성까지 고려할 수 있는 ‘수요 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로 발전될 수 있다.
★ 신개념 ‘수요 응답형 통합 모빌리티 서비스’는 다양한 형태의 이동 서비스가 단일 모빌리티 서비스로 통합된 서비스 복합체를 의미하며, 대중교통을 중심으로 카쉐어링, 라이드 쉐어링, 바이크 쉐어링 등 ‘공유/구독형’ 이동서비스를 서로 연계,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으로 검색/예약/결제를 수행할 수 있는 미래형 이동서비스 의미
<목차>
기획의도
과제 핵심기술 및 주요 연구내용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KEIT PD 이슈리포트 2021-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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