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도요타의 전기 자동차 생산과 딜레마 대처 방향


이번 기고문에서는 도요타가 최근 전기차와 관련하여 직면하고 있는 딜레마와 대처 방식에 대해서 고찰해 보기로 하겠다. 전기차는 2020년 전세계에서 312만대가 판매되었으며 전년대비 41.4%나 증가하였다. 전기차의 항속거리가 늘고 충전시간이 많이 단축되어 전기차의 보급은 점점 눈앞의 현실로 다가 왔지만 마지막으로 넘어야 될 문제도 아직 많은 것 같다.

예를 들면 최근 중국에서 일어난 대규모 정전사태, 리튬 광산의 지역적 편중으로 인한 지정학적 리스크, 전기차 충전과 관련된 인프라 문제, 사용이 끝난 배터리 폐기 문제등을 고려하면 아직은 가솔린차에서 전기차로 이동하는 데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 같다. 하지만 테슬라가 2022년도에는 백만 대생산을 달성할 것이 거의 확실시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도요타와 같은 기존의 자동차 메이커에게는 사활이 걸린 중요한 기술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가까이 왔다라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인 것 같다. 또한 애플과 타이완의 폭스콘이 자동차산업에 참여하는 등 이종산업의 기업이 전기차시장에 진입하는 케이스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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