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인지/감성과학,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2.06.01
URL
포스트 코로나와 엔데믹(endemic) 선언을 앞둔 시점을 전후로 볼 때, 메타버스와 디지털 트윈의 개념이 반영된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 플랫폼이 팬데믹 상황과 맞물려 급진적으로 전 세계를 대상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메타버스의 컨셉이 부각된 다양한 영화 콘텐츠와 게임 트레일러는 디지털 트윈 기술을 반영한 차세대 미디어로서의 진화, 사회적 소통 방식의 다양화 정도를 뛰어넘어, 코로나19 상황이 이들의 필요성을 가속화시킴에 따라 메타버스와 디지털 트윈의 기술은 비즈니스, 문화예술, 국가산업, 공공서비스 등에 필수 불가결한 조건으로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본 고에서는 선행연구의 기존 동향과 인사이트 분석을 통해 메타버스와 디지털 트윈의 공연예술ㆍ뮤지엄 전시ㆍ시니어 엔터테인먼트 영역에서의 현재 동향을 살펴보고, 사회적 이슈가 되는 ESG의 연계 가능성과 발전을 전망하고자 한다.
출처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간기술동향 204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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