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2.04.06
URL
비대면과 온라인 생활은 메타버스 기반의 기술 및 서비스 적용 분야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이미 가상현실이라는 기술을 통해 사람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가상의 환경을 체험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1인칭 시점에서의 가상현실 체험에서 가상의 나 자신과 가상의 타인이 서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메타버스 세계 속에서의 활동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대신하는 아바타가 활동할 수 있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단순한 상호작용 및 활동뿐 아니라 설명회, 게임, 경제활동까지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활동들을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기술 또한 완성도가 높아졌다. 사람들은 비대면 환경에 적응하여 업무 및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있을 정도로 기술의 양적ㆍ질적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고 적용 분야 또한 나날이 확대되어 가고 있다. 가상의 현실 및 환경에서의 경험을 한다는 측면에서 메타버스와 가상현실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가상현실이 1인칭 시점에서의 경험이 주된 특징인 반면, 메타버스는 다양한 사람들의 시점을 기반으로 서로 간에 상호작용이 있다는 것이 주된 특징이라는 점에서 이 두 개의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본 고에서는 메타버스를 구성하는 주요 기술들을 가상현실과의 차이점을 기준으로 알아보고 추진 현황 및 적용 동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출처 :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주간기술동향 2040호
추천 리포트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 기술/시장 동향 및 정책적 시사점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와 디지털 트윈 기반의 서비스 디자인 기술 동향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와 디지털 트윈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 플랫폼 동향과 미래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 일하는 방식을 바꾸다
-
[동향보고서] 메타의 미래 전략, 메타버스 AI 프로젝트
-
[코센리포트] 메타버스 최신기술동향 및 시장 전망
-
[동향보고서] 지능형 화재 및 가스안전 관리시스템 분야 첨단기술 동향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