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미국 22-03호] 인터넷 시대 제3의 물결,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창작자 경제, 즉 크리에이터 이코노미란 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전시해온 크리에이터들이 소비자들과 직접 연결되어 자신의 창작물로 수익을 창출하는 시스템을 말함. 이 시스템은 인터넷이 정보를 검색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기본적인 기능에서 벗어나, 개인의 창작물을 전시하고 이를 통해 경제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시대를 맞이하며 태동하여 최근 급속한 성장을 보이고 있음. 미국의 리서치 업체 <인플루언서 마케팅 허브>가 발행한 ‘크리에이터 어닝 리포트 2021’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가 2022년 말까지 1,042억 달러 규모로 성장한다고 전망했음. 신생 시 장인 점, 벤처 캐피탈의 투자가 활발한 점, 스타트업 런칭이 경쟁적인 점, 크리에이터, 산업, 소비자의 반응이 긍정적인 점 등이 산업은 당분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됨.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가속화는 기존 플랫폼들이 크리에이터를 중심에 둔 수익 창출 기능을 제공하는 역할을 했으며, 동영상 외의 여러 가지 종류의 콘텐츠가 제작부터 수익 창출까지 가능한 스타트업 플랫폼을 탄생시키는 데까지 영향을 미쳤음.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의 핵심은 거대 미디어의 권력이 분산되는 것으로, 전문성이 있건 없건 크리에이터 각자가 창작물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시대가 어떻게 구현될지 관심이 집중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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