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2022년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 발표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발행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발행일

2022.12.29

URL


2021년도 국내 방송시장 매출액 19조 4,016억원

- 지상파, 아이피티브이(IPTV),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는 증가한 반면, 종합유성방송사업자(SO)와 위성은 감소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2021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정부 정책, 기업의 경영계획 및 학계·연구소의 연구 등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방송매출 1억원 이상의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매년 6월 발표되는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방통위)’의 매출액 이외에 프로그램 제작·구매비, 수출입, 종사자 등을 추가로 조사하여 매년 12월에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 (대상) 지상파, 유료방송사,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 422개
          (내용) 매출액, 유료방송 가입자,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및 제작·구매비, 종사자 등
          (수행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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