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인도네시아 22-10호] 2022년 인도네시아 한류 동향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하여 OTT 방송 시청이 크게 늘어나면서 한국 드라마, K-Pop, 애니메이션등의 소비가 크게 늘어나고 있으며 한국 웹툰은 인도네시아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만화 시장을 개척하면서 현지의 만화 스튜디오 산업을 재건하는 등 단순한 한류 전파에 그치지 않고 확대재생산이 가능한 문화 협력으로 나아가고 있음. 인도네시아는 자원개발을 바탕으로 2010년 이후 높은 경제성장률을 지속하면서 콘텐츠 분야에 소비가 늘어나고 있어 K-콘텐츠의 인도네시아 진출은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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