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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다른 형태의 공유주방, 인도 클라우드 키친시장 공략법


다양한 문화와 전통을 가진 인도는 무엇보다도 음식을 중요하게 여기는 나라이다. 이를 반증하듯 인도의 식품산업은 첨단 기술의 발전과 함께 혁신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인도에서 떠오르는 요식업 트렌드 중 하나는 ‘클라우드 키친’이다. 몇 년 전 까지만 해도 배달 가능한 음식은 피자뿐이었던 인도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을까. 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 포인트를 짚어본다.

클라우드 키친이란?

코로나19로 자유로운 이동이 제한되며 전세계적으로 배달음식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오프라인 식당 운영이 어려워지며 하나의 주방을 여러 식당이 공유해 사용하고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공유주방, 고스트 키친 사업이 활발해졌다.
클라우드 키친은 공유주방과 비슷한 개념의 사업이다. 배달만을 전문으로 하는 식당으로, 식당 내에서 음식을 주문해 먹는 것이 불가능하며 테이크 아웃도 되지 않는다. 주문 어플을 통해서만 음식을 고르고 배달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이다. 수익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매장관리를 위해 도입되었다. 주방을 1개의 음식점에서 독점으로 사용하거나, 공유주방처럼 여러 음식점이 주방을 같이 쓰는 등 그 형태 또한 다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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