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A] West Lafayette 지역소개
- 9376
- 4
- 2
안녕하세요. 처음으로 코센에 제가 속한 지역과 대학을 소개하게 되어 많이 떨립니다. 이곳은 한국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도시(?)입니다. 오히려 도시라기 보다는 조금은 시골에 가까운 college town (대학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입니다.
한국에서 퍼듀 대학교를 오시려면, 인천공항에서 미국의 대표적인 도시인 (이름은 들어보신) 시카고로 비행기를 타고 입국을 하게 됩니다. 시카고 오헤어 국제공항은 (Chicago O’Hare International airport) 미 중동부에 있는 허브공항으로 규모가 크고, (terminal이 5개가 있으며 국제선은 Terminal 5로 모아져 있습니다.), 다양한 국적의 학생과 이민자들이 출입국을 하는 곳입니다. 편안하게 말씀 드리면 다양한 항공편을 (대한항공, 아시아나, 일본항공, 델타, 등등) 통해 입국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입국자수가 많아 입국 심사를 받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시카고에서 퍼듀 대학까지는 차로 약 2시간 정도 소요 됩니다. 퍼듀 대학교까지 셔틀버스 서비스를 (expressaircoach.com 에서 예약을 하실 수 있어요) 이용하실 수 있어서 비교적 접근은 용이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셔틀버스 내에서 wifi와 전원을 사용할 수 있으니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한국에 계신 분께 도착을 쉽게 알릴 수 있겠죠?!
퍼듀 대학교에는 다양한 모임이 있습니다. 학교 생활 및 정보를 보다 쉽게 공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추천드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퍼듀 대학교에서는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모임과 전공과는 무관하지만 유익한 다양한 모임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취미, 등등). 제가 소속되어 있는 모임을 먼저 소개해 드리면요, PKLSG (Purdue Korean Life Science Group, 별칭 BIO)라고 하는 모임 입니다. 바이오와 관련된 전공을 연구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진 한인 학생 및 연구원 모임입니다. 다양한 전공을 가진 사람들이 (전공들) 모여 토론과 정보를 공유하는 퍼듀의 대표적인(저희들 생각입니다.) 모임입니다. 퍼듀 대학교로 연구를 하러 오실 계획이시라면 다양한 커뮤니티를 통해 도움과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듯 합니다. 퍼듀를 대표하는 모임은 퍼듀 한인학생회 (purdueka.org)가 있으며, 직접적이고 간접적으로 다양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디애나 주는 주로 백인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보수적인 주 입니다. 하지만 퍼듀 대학교가 있는 웨스트 라피엣 도시는 비교적 안전하고 외국인에게 친절한 도시입니다 (대부분의 college town은 외국인 유학생들이 많아 외국인을 바라보는 시선이 나쁘지 않습니다). 이곳에 자리잡고 있는 퍼듀 대학교는 이름과는 달리 공립 (public university) 대학교 입니다. 물론 John Purdue라는 분께서 펀드와 토지를 기부하시어 설립되었지만, 인디애나 주에 속해 있으며, 인디애나 대학교 (IU)와 퍼듀 대학교가 인디애나 주를 대표하는 명문 주립/공립 대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퍼듀 대학교는 다양한 이공학계열과 경영학계열에서 우수한 인재를 배출 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전세계 적으로 가장 유명한 인물로는 인류 사상 처음으로 달에 착륙한 닐 암스트롱(Neil Armstrong)이 있습니다. 다들 이름은 들어 보셨겠지요?
퍼듀 대학교는 가톨릭 기반이기는 하지만, 교내에 다양한 종교 행사와 종교 사원이 있어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는 곳입니다. 캠퍼스 내 종탑에서는 매시간 종이 울리며, 미사 시간을 알리는 기능도 하고 있습니다. 퍼듀 대학교에서 생활하시게 되면, 한국에서는 쉽게 경험하기 어렵지만 쉽사리 잔디밭을 거니는 토끼와 다람쥐 그리고 거위들의 행렬을 볼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자연에 대한 보호가 잘되어 있다고 해야 할까요? 늦봄부터 가을까지 야외 활동이 가능한 계절에는 학교 내에 있는 다양한 시설에서 무료로 예술 행사 및 음악회를 개최해 학생뿐 아니라 타운에 머무르는 사람들이 편하게 행사를 참여 할 수 있습니다. 대학과 타운의 경계가 한국처럼 주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편안하게 대학 내 시설을 함께 공유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야회음악회
미국에서 쉽게 접하실 수 있는 행사는 바로 각 타운에서 기념일이나 타운에서 정한 기념일에 행하는 타운 퍼레이드 행사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아닌 각종 모임 단위로 자발적으로 행해지는 행사여서 풋풋한 행사 준비와 퀄리티를 보는 재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희한하게 어느 도시를 가더라도 태권도장이 있고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태권도를 하고 계십니다.
다운퍼레이드
크리스마스 퍼레이드, 마장 클럽, 마칭 밴드, 퍼듀 보일러 메이커, 소방차, 버기카, 태권도 클럽
콘 페스티벌
인디애나주 및 퍼듀 대학교 주변에는 콘 필드라고 불리는 엄청난 면적의 스위트콘 농장이 있습니다. 어느 지역보다 우선적으로 신선한 스위트콘을 맛볼 수 있는 혜택이 있답니다. 저희는 다양한 모임 행사 시 스위트콘을 바비큐파티 디저트로 숯불에 구워 나눠먹기도 합니다. 스위트콘을 이용한 행사의 끝판왕은 5월 노동절 연휴에 맞춰서 하는 콘페스티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엄청난 양의 스위트콘을 조리하고 이를 $5의 입장료를 내면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엄청난 양의 스위트콘을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문화행사도 같이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로컬 문화 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표 스포츠 2 - 풋볼/인디 500
인디애나주를 대표하는 스포츠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물론 NBA 농구가 한국에서는 유명하지만 미국에서는 풋볼이라고 불리는 미식축구가 가장 핫한 스포츠경기 입니다. 매년 2월초 즈음에 슈퍼볼이라고 하는 풋볼 챔피언 결정전을 치르게 되는데, 이날은 모두들 펍이나 집에서 경기뿐 아니라 슈퍼볼 광고를 시청합니다. 인디애나에는 인디애나 콜츠 (Indiana Colts) 풋볼팀이 있고요 2011 슈퍼볼 우승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인디애나 콜츠팀의 홈 구장은 돔형 풋볼 구장으로 유명합니다. 엄청난 규모의 돔 구장을 구경해 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또 다른 미국을 대표하는 스포츠는 인디 500 입니다. 인디 500는 역사가 100년이 넘는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세계 3대 F1경기 입니다. 500이라는 숫자가 의미하는 바는 트렉을 500마일 (약 800킬로, 200바퀴)을 도는 F1경기를 의미합니다. 첫째로 반대편 트렉이 보이지 않는 엄청난 크기의 스피드웨이 경기장 크기에 놀라고요, 둘째로 F1차량에서 뿜어내는 엄청난 엔진음에 다시 한번 놀라시게 될 거에요.
Grey House Coffee
퍼듀를 대표하는 맛집 중 가장 핫플레이스는 Grey House Coffee입니다. 이곳은 100년도 넘은 전통 있는 사회적 후원을 하는 맛있는 커피레스토랑 이며, 사회적 사업과 사회적 경영철학을 기본으로 하는 유기농-직접 남미농장과 계약해 우수한 유기농 커피를 공급받는 최고의 커피향과 맛을 보장하는 커피 하우스 입니다. 간단한 베이커리, 크레페, 젤라또등 모두 유기농 사회적 제품을 취급합니다. 특별히 말이 필요 없고요, 퍼듀를 대표하는 맛집이자 핫플레이스입니다. 퍼듀를 다니셨거나 방문한 경험이 있으신 모든 분에게 그레이 하우스에 대해서 물어보시면 장담하건대 모두 아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스터프 피자
퍼듀 맛집은 아니지만 미국 중동부를 대표하는 시카고 스타일 스터프 피자 입니다. 보통은 토핑이 올라와 있는 피자를 생각하시지만, 시카고 스타일 스터프 피자는 토핑을 포함한 모짜렐라치즈가 도우 내부에서 같이 익혀져 풍미가 살아있는 아주 독특한 스타일의 피자 입니다. 시카고에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본점이 시카고에 있으니, 퍼듀를 방문하시기 전이나, 귀국하시기 전 시카고나 인디애나 지역에서 시카고 스터프 피자를 즐겨 보시는 건 어떨까요!
Purdue
퍼듀에서 생활하기 위해서 필수 앱 입니다. 캠퍼스 지도와 캠퍼스 소식은 물론이고 학사일정을 확인하는 종합 앱 입니다.
Hungry Boiler
한국의 배달앱과 유사한 퍼듀에서 사용가능한 배달 앱입니다. 배달 fee가 당연히 있구요, 집에서 주문해서 음식을 즐기기 위해서 필수로 사용해야 하는 앱입니다. 팁도 결재 가능해서 아파트 및 기숙사에서 많이들 사용합니다.
페이레스 슈퍼마켓 앱
한국이라면 이마트 앱과 같습니다. 다양한 쿠폰과 fuel point제도가 있어서 구매금액에 비례해서 최대 $1/gal 주유할인을 받을 수 있는 꿀 앱입니다. 주말 스페셜 팝업기능이 있어서 buy one get one/Friday free item 프로모션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Double maps
다양한 도시에서 활용할 수 있는 버스노선 및 도착 정보 앱입니다. 퍼듀 학생은 city bus lines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이를 이용해서 식료품점 및 쇼핑센터에 갈 수 있기 때문에 차량없인 생활이 어려운 미국/퍼듀에서 매우 유용한 정보 앱입니다.
아주 알찬 기사네요. 퍼듀대학에 가시는 분들에게 유용하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