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바다주립대 라스베가스, 엔터테인먼트 공학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Entertainment Engineering and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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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베가스는 매해 1월 첫주와 둘째주 사이에 열리는 세계 최대의 가전쇼인 CES가 열리는 곳
김시중 (네바다주립대), 석혜정 (아주대)
2019년 5월은 세계 최대의 카지노와 게이밍 산업을 가지고 있는 라스베가스 도시탄생 113주년 이다. 지난 2018년 라스베가스 방문객은 대략 4천6백만명으로 이는 얼추 대한민국 전체인구가 이곳 라스베가스를 일년에 방문하는 숫자이기도 하다.
간략히 라스베가스의 게이밍 산업에 대해 소개하면 1931년 처음으로 라스베가스 게이밍 라이센스가 발급되었고 1960년대 하워드 휴즈가 호텔과 카지노를 확장하면서 라스베가스를 본격적인 게이밍 산업으로 발전시켰다. 그런데 1970년대 라스베가스에 많은 투자자들이 많은 호텔을 신축하면서 성장의 한계에 다다르게 되었다. 이러한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스티브 윈은 1980년대 후반 라스베가스 호텔을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의 기능을 가진 가족의 공간으로 바꾸기 시작했다. 이후 라스베가스는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테마도시로의 변신에 성공하면서 세계 최고의 관광도시로 성장하게 된다.
2003년 이후는 라스베가스 스트립을 중심으로 각 호텔마다 특정 컨셉을 구축하여 전 세계 고객들을 유치하기 위해 저마다 독특한 라이브쇼와 컨텐츠를 확보해 보여주고 있어서 라스베가스 시 자체가 가족 엔터테인먼트 타운으로 꾸준히 변해오고 있다. 참고로 라스베가스 스트립은 4.2 mile (6.8 kilometer)의 라스베가스 블루버드에 위치에 호텔과 엔터테인먼트 시설이 밀집된 곳이다.
라스베가스는 인구가 대략 2백만명인 미국의 메트로폴리탄 도시중 하나 이다. 뜨거운 네바다 사막 기후의 영향을 받으면서도 후버댐 건설의 혜택으로 물 부족이 거의 없는 라스베가스는 세계 최고의 볼거리를 선보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최고의 기술을 찾아 다양한 물쇼와 불쇼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적용해 왔다. 그리고 그 기술을 이용한 도시 모델이 독특한 사막기후에서 얻을 수 있는 태양열과 후버댐 건설로 형성된 다양한 수자원 그리고 교통 등에 이용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방문객의 12%정도가 겜블을 주 목적으로 라스베가스를 방문하고 있으며 그 외 다수는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라스베가스에서만 볼 수 있는 라이브쇼와 레드락 캐년 및 그랜드 캐년과 같은 독특한 자연경관들을 보기위해 방문 하고 있다.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네바다주립대 라스베가스, 이하 UNLV)는 네바다주 라스베가스에 있는 대학으로 라스베가스 스트립에서 대략 7마일 정도 떨어진 있는 주립대학이다. 일반적으로 호텔, 카지노, 컨벤션, 그리고 라이브 엔터테인먼트관련 프로그램으로 알려져 있다. 1957년에 설립된 UNLV는 그 역사가 대략 60년 정도 이지만 라스베가스의 명성과 붐에 힘입어 호텔 경영과 공연 예술 등의 학과는 세계 최고 수준으로 꼽히고 있으며 라스베가스 서비스 산업 분야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호텔, 카지노, 컨벤션 분야에 있어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UNLV는 현재 대략 35,000명의 학생과 스텝들이 있으며 유학생은 80개국에서 온 2천명으로 추산된다.
UNLV는 맥커란 국제공항에서 차로 대략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라스베가스 중심지인 스트립과도 8분 정도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UNLV위치 사진 / 지도 사진
아래 사진은 UNLV 로고가 있는 Greenspun 건물과, 졸업식, 졸업작품전, 농구등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가 열리는 UNLV Thomas & Mack Center 전경이다. UNLV Thomas & Mack Center지난 힐러리와 트럼프의 마지막 대선토론이 열린 장소이기도 하다.
UNLV Entertainment Engineering & Design (이하 EED) 프로그램은 라스베가스의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연계하여 만들어진 UNLV의 특화 프로그램중 하나이다. 라스베가스 방문객 대다수가 이곳에서만 볼 수 있는, Cirque du Soleil (태양의 서커스)가 제작하고 공급하는, KA, O Show 등의 라이브 공연들을 보고 점점 디지털화 되고 있지만 그 게임룰 만큼은 고전을 지키고 있는 Interactive Gambling 을 즐기고 있다.
UNLV EED는 이런 라스베가스 산업 및 플로리다에 있는 디즈니 월드, 캘리포니아 디즈니 랜드등 기계공학, 건축, 전기전자, 컴퓨터 공학등을 기반으로하는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배출하고자 만들어진 특화 커리큘럼으로 대략 10년전인 2007년에 만들어졌다. UNLV EED프로그램은 라스베가스 스트립에 있는 호텔과 지역 기업들과 밀접한 교류를 통해 산학협력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으면 Cirque du Soleil과 협력하면서 다양한 교류를 시도하고 있다. 아래 사진 (위)은 UNLV EED, USITT, 그리고 Cirque du Solei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Live Entertainment분야 심포지엄 포스터 이다. 사진 (아래)은 EED 수업중 Lighting Design 수업장면이다.
UNLV EED 프로그램과 비슷한 다른 특화 프로그램으로는 UNLV UAS (Unmanaged Aerial Systems) 프로그램이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세계 최초의 드론 학위과정이기도 하다. UNLV UAS프로그램은 Engineering, Criminal Justice, Environmental Studies and Public Administration, Law, Journalism and Media Studies등 총 5개영역 100명정도의 교수 및 직원이 소속되어 있다. 참고로 네바다는 미국정부가 정한 드론 특화지역 7곳중 하나로 드론 항공법, 측량, 엔터테인먼트등 다양한 드론관련 연구 및 새로운 시도가 주변 기업 및 행정부서들과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네바다주가 평평한 분지지형이며 전체 총 인구가 240만명에 불과해 드론 관련 실험을 하기 최적의 장소이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중국의 드론 제조업체 이항의 세계 최초 여객수송용 이항 184 드론 시험을 추진하였다.
드론
UNLV Digital Experience Lab (이하 DEX Lab)은Howard R. Hughes College of Engineering과 College of Fine Arts 두 단과대에 속해있다. DEX Lab은 김시중 교수가2014년 University of Central Florida로부터 UNLV Entertainment Engineering and Design (EED) 프로그램으로 자리를 옮기면서 설립되었다. DEX Lab은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Live Entertainment용 New Experience을 설계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서는 Live Entertainment에서의 로봇, 드론, 증강현실 및 모바일 인터페이스의 역할을 찾고 기존 기술을 활용하여 융합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다. DEX Lab at Solar Panel에서는 넓은 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규모의 프로젝트 들이 수행되고 있고, DEX Lab at HRC에서는 드론과 같은 넓은 오픈 공간이 필요한 프로젝트 들이 수행되고 있다. DEX Lab은 라스베가스에 있는 MGM, Caesar등과 같은 호텔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DDS Conveyor, Scientific Games등과 같은 로컬 기업들, 그리고 K-12 학교 및 EPSCoR관공서 들과 교류하면서 21세기형 인터렉티브 라이브엔터멘트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DEX Lab at Solar Panel하는 모습
The Flying Orchestra는 DEX Lab이 2015년부터 네바다 주정부로부터 연구비를 받아 수행하고 있는 드론을 활용한 라이브엔터테인먼트 프로젝트, 즉 드론 테인먼트 프로젝트 중 첫번째 프로젝트이다. The Flying Orchestra는 다수의 드론을 이용하여 군집 비행을 연출하고 이와 함께 DMX 조명, 프로젝션 시스템, 그리고 사운드를 연결하면서 음악을 만드는 드론 테인먼트 과제이다. The Flying Orchestra에서 드론의 움직임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고 있어 실내 및 실외 모두에서 연출이 가능하다. 이 과제의 핵심 부분으로는 다수의 드론을 제어하기 위한 비행 컨트롤 시스템을 설계 및 제작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드론 군집 비행 연출 및 Theater에 들어가는 컴포너트들, 즉 조명, 사운드, 비디오를 결합하는 공연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전체 구성은 아래와 같이 컴퓨터가 주 제어기가 되어 드론을 제어하고 드론 제어 데이터는 드론의 위치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The Flying Orchestra의 장점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드론의 위치를 추적하고 제어하는데 있다. 이 시스템의 장점으로는 야외 환경으로의 확장이 용이하다는 것이다. 이미지 센서의 경우 햇빗등의 영향을 받아 설치 및 사용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으나, 초음파 센서의 경우 실내 및 실외 모두 설치가 용이하고 광원 간섭이 없기 때문에 외부 환경에서도 드론을 추적하고 컨트롤하기에 적합하다. 아래 그림 (왼쪽) 은 앞서 소개한 초음파 센서를 이용하여 드론 움직임을 시각화 한 예이고 그림 (오른쪽)은 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트레킹 시스템을 이용하여 3대의 드론을 콘트롤 하는 장면을 캡쳐한 것이다.
UNLV Entertainment Engineering & Design ( EED) 프로그램은 UNLV College of Engineering과 College of Fine Arts의 특화 프로그램으로 라스베가스 호텔 및 기업들과 교류하고 외부 학교 및 기업과도 교류함으로써 앞으로 크게 성장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DEX Lab은 UNLV 학생 및 스태프 들과 교류하면서 드론, 로봇, 가상현실 및 모바일 디바이스등 라이브엔터테인먼트 관련 다양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EED 프로그램을 성장시키고 관련 산업에 기여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리라 생각된다.
잘 보구 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