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ICT Spot Issue (2020-05호) 코로나19 이후 국내 ICT 산업 현황 점검

1. 작성배경

2. 분야별 현황점검
가. 반도체
나. 통신서비스
다. 통신장비
라. 스마트폰
마. 디스플레이
바. IT플랫폼
사. SW·클라우드
아. 기대되는 新산업·서비스

3. 시사점

4. 참고문헌

* 주요 내용 요약 *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인해 경기침체 우려가 가득한 1분기가 지나갔고, ICT 분야별 대표기업들은 명과 암이 갈리는 실적을 발표하였다. △통신장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와 같은 제조 기반의 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었고, 언택트 등의 수혜가 예상되던 △IT플랫폼 △반도체는 실적개선이 이루어졌다. 또한 △SW클라우드 △통신서비스 업계 등도 향후 지속 실적 개선이 전망되고 있으나, 제조 중심의 업종에 부정적인 영향이 집중되었다는 사실은 우리를 불안하게 한다. 뿐만 아니라 코로나19의 2차 유행, 글로벌 경기침체의 후폭풍, 사회적 변화 등 불확실성들은 우리 ICT 미래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게 만든다.
본 고는 본 기관에서 추진하고 있는『ICT 동향 모니터링』업무의 일환으로, 매주 증권사, 언론사, 시장조사기관 등의 분석과 전망을 취합하여 내부 검토 등을 거쳐 직접적이고, 단기적으로 체감되는 이슈를 선정 및 정리한 결과물이다. 이번 보고서는 지난 “코로나19에 따른 국내 ICT 영향점검” 편의 연속선상에서 작성되었으며, 지난호가 코로나19로 인해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영향을 중심으로 정리했다면, 이번 보고서는 코로나19를 포함하여 자국 우선주의, 경쟁환경 변화, 법·제도 개정 등 ICT 산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주요한 이슈들에 따른 현황도 함께 정리하였다.
우선 1분기 ICT 주요 분야의 주요기업들의 실적과 향후 포스트 코로나를 위한 극복과제에 대한 정리를 시작으로, △반도체 △통신서비스 △통신장비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IT플랫폼 △SW·클라우드 업종·품목·서비스와 △부상하고 있는 ICT 관련 新산업·서비스에 대해 점검해보았다.
그 결과, △新수요, 비메모리 반도체 투자를 통한 활로모색, △관련 법 개정으로 인한 통신업종의 상승기회 △지연된 5G 설비투자에 따른 설비투자 부담과 장비 업계 하반기 기회의 공존 △프리미엄 전략의 한계와 혁신성 부재에 봉착한 우리 스마트폰 산업의 돌파 전략 △중국 정부의 보조금 확대 등으로 입지가 축소되는 우리 디스플레이의 비전 △코로나19 이후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IT플랫폼 기업들과 SW업계 △다시 올 위기에 준비하는 자동화·로봇시장 △홈코노미의 본격화 등의 움직임이 확인되었다.
특히 본 보고서의 기반이 되는 동향 모니터링 과정을 통해 제조 중심의 우리 ICT 산업이 코로나19 뿐 아니라 각 국의 자국 우선주의 기조에 흔들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일자리 등 경제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기존 ICT 업계 보호를 위해 우리 정부도 시도된 적 없는 도전적인 정책 도입을 고민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며, 개화시기를 맞이한 업종에 대해서는 성장 발판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