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국가 인공지능 연구지수 : 혁신을 향한 경쟁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발행일

2020.11.24

URL


미래 국가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인공지능에 주목하고 있다. 인공지능은 산업과 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치며, 2030년까지 전 세계 GDP에 13조 달러 기여 할 것으로 전망되며, 향후 국가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에 따라 경쟁력에 큰 차이가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에, 인 공지능 연구역량 확보를 위한 국가 간 혁신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 중이며, 본고에서는 국가 간 인공지능 연구역량을 가늠하고 비교할 수 있는 국가 인공지능 연구 지수(National AI Research Index)를 개발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91개국을 대상으로 인공지능 연구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2016~2019년 간 91개 국가는 평균 3,455건의 연구를 수행하였다. 인공지능 연구 성과지표의 양과 질을 모두 고려하여 국가 인공지능 연구지수를 측정하였으며, 91개 국가의 인공지능 연구지수 평균은 43.01점으로 측정되었다. 1위는 미국으로 94.01점, 2위는 영국 93.94점을 차지하였다. 오스트레일리아, 이탈리아, 캐나다, 스페인, 중국, 싱가포르, 홍콩, 독일이 상위 10국가에 위치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국은 91개 국가 중 14위를 차지하였다.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국가 간 인공지능 연구역량 간에 차이가 존재하며, 평균 수준과 선도 수준간의 괴리는 매우 크다. 인공지능 국가 연구지수의 분포를 보면 오른쪽으로 꼬리가 늘어진 Power Low의 형태이며, 이는 평균그룹과 선도 그룹 간에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인공지능 역량 강화를 위한 국가 간 경쟁도 가속화될 전망이며, 한국은 질적 성과를 강화하면 상위 10위 내 진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셋째, 인공지능 연구역량에 집중하고 있는 국가들에 주목하고 연구역량과 디지털경쟁력이 반드시 일치하지 않음에 유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국가 인공지능 연구지수 측정 모형을 지속 발전시키고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목차 /////////////////////////////////////////////

 

I. 연구배경 및 방법

II. 국가 인공지능 연구지수 측정

1. 성과변수별 분석

2. 종합분석

III. 시사점

별 첨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이슈리포트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