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인공지능 고성과 연구의 비결, 기초와 협력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발행기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발행일

2020.12.04


미래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인공지능 연구역량 확보를 위한 국가 간 혁신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 중이다. 연구역량은 기술혁신에 가장 중요한 무형의 활동으로서 신기술 시장에서 최상의 성과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 요소이며, 주요국들은 인공지능 연구전략을 지속 발표하고, 역량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연구역량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글로벌 협력연구, 단계별 연구개발비 요인이 인공지능 연구 성과에 영향을 미쳤는지 패널 데이터를 활용하여 회귀분석으로 모형을 설정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인공지능 글로벌 협력 연구 비율이 증가하면 인공지능 연구 수는 감소하고, 기초 분야 연구개발비가 증가하면 인공지능 연구 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공지능 글로벌 협력 연구 비율, 기초분야 연구개발비가 증가하면, 인공지능 연구의 편당 인용수가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인공지능 글로벌 협력 연구 비율과 기초분야 연구개발비가 증가하면, 인공지능 연구의 Field Weighted Citation Impact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별로 인공지능 연구의 양과 질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가상이하다는 것이다. 글로벌 연구협력 요인은 인공지능 연구의 질적 역량은 증가시키나, 양적 역량을 높이는 데에는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기초 연구개발비는 인공지능 연구의 양·질적 역량을 모두 증가시키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의 인공지능 연구역량 수준과 결정요인을 고려한 정책 설계가 필요하다. 국가 인공지능 연구지수 측면에서, 한국은 인공지능 연구 양은 우수하나, 질적 지표의 상대적 부진으로 91개국 중 14위이다. 이에, 인공지능 연구의 질적 성과 제고를 위해 글로벌 연구협력을 강화하고, 미래지향적 연구개발 재원 배분 및 조정이 필요한 시점이다. 셋째, 연구의 한계점 보완을 통해 인공지능 연구 성과 결정요인 관련 연구를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다.

 

목차 ///////////////////////////////////////////

 

I. 연구 배경

Ⅱ. 모형설정 및 분석

1. 주요변수

2. 추정모형

3. 분석결과

III. 시사점

참고문헌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 이슈리포트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