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1.10.13
URL
1. 시장 동향
페이스북 창업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8월 29일(현지 시간) 실적 발표의 자리에서 메타버스 를 20번 이상 언급했다. 앞선 인터뷰에서는 “페이스북의 미래는 메타버스”로 향할 것이라는 비전을 내보이기도 했다[1]. 인터뷰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향후 5년 이내에 사회관계망서비 스(SNS)에서 메타버스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메타버스에 비전을 두고 있는 기업은 페이스북 뿐만이 아니다.
국내 기업들도 메타버스 투자에 불을 지피고 있다. 대성창업투자와 CJ ENM은 메타버스 분야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150억 원 규모의 투자조합을 만들었고, 모바일 게임회사 컴투스 는 CGㆍVFX 콘텐츠 기업인 위즈윅스튜디오의 경영권을 인수하고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추 진하고 있다. 네이버, 카카오, 넥슨, 넷마블, 롯데정보통신 등 IT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많은 기업이 메타버스 생태계에 참여하기 위해 인수합병ㆍ투자ㆍ플랫폼 구축 등 다방면의 경쟁을 펼치고 있다.
온갖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주창하고 나서다 보니, 메타버스가 정말 미래 먹거리가 된 것 같다. 기업들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에게도 메타버스는 뜨거운 감자일까? 대답은 예스다. 메 타버스가 현 시점의 버즈 워드(Buzzword)가 된 데에는 ‘모여봐요 동물의 숲’, ‘마인크래프 트’, ‘로블록스’, ‘제페토’와 같은 게임 플랫폼의 인기몰이가 큰 역할을 했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은 일본의 게임사 닌텐도의 게임으로, 동물의 숲 시리즈의 5번째 작품이다. 2020년 3월 20일에 정식 발매된 후, ‘동숲(모여봐요 동물의 숲) 열풍’이라고 불릴 정도로 인기를 끌었다. 모여봐요 동물의 숲의 게임콘솔 닌텐도 스위치가 품귀 현상을 일으킬 정도였다. 코로나19 확산의 초기 단계로 마스크 대란이 일어났던 시절, “마스크보다 구하기 힘든 게임기”, “판매 가보다 중고가가 더 비싼 게임기” 등의 수식어가 달렸다.
로블록스도 ‘모여봐요 동물의 숲’ 인기 못지않다. 미국의 16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들 50% 이상이 로블록스를 해봤다고 한다. 미국 어린이들의 “온라인 놀이터”로 불리는 로블록 스는 2021년 3월 10일(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고, 상장 첫날 50%가 넘는 상승 률을 보이며 시총 42조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의 자회사 네이버Z의 제페토 또한, 글로벌 가입자 2억 명 확보라는 유의미한 성과를 보이며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목차
I. 메타버스의 부상
II. 주요 메타버스 서비스
III. 메타버스 미래
추천 리포트
-
[동향보고서] 우리 일상 속으로 성큼 다가온 메타버스
-
[코센리포트] 메타버스(metaverse) 기업전략과 기술 동향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 시대의 트렌드와 향후 발전과제
-
[코센리포트] 메타버스 최신기술동향 및 시장 전망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기술 동향
-
[동향보고서] 디지털 전환의 핵심, ‘메타버스’ 르네상스
-
[코센리포트] 메타버스 산업 동향 및 적용 사례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와 미래전략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 비긴즈(BEGINS) : 5대 이슈와 전망
-
[동향보고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