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메타버스(metaverse)’가 다시 화두가 되었다. 올 3월 미국의 3D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가 상장에 성공했다. 상장 첫날 기준가 45달러에서 24.5달러가 오른 69.5달러로 거래를 마쳤다. 당일 로블록스의 시가총액은 380억 달러를 넘어섰다(조선비즈. 2021.03.16). 게임 플랫폼인 포트나이트(Fortnite) 파티 로얄에 방탄소년단은 그들의 노래인 ‘다이너마이트’의 안무 버전 영상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미국 가수인 트래비스 스콧(Travis Scott)은 포트나이트 가상 라이브를 통해 매출 2,000만 달러를 달성했다(invent, 2020.12.08). 네이버의 아바타 소셜미디어인 제페토(ZEPETO)는 가입자 2억 명을 넘었다(매일경제, 2021.04.07). 이들 흥행성공은 메타버스가 실질적인 성공을 거둔 것처럼 보이게 한다. 그런데 과연 그런가? 반복적으로 등장했던 화두인 메타버스가 이번에도 변죽만 두드릴 것인가?
단어 metaverse는 미국 SF 작가인 닐 스티븐슨(Niel Stephenson)의 소설 ‘Snow Crash’에서 처음 등장했다. 이 소설에서 메타버스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고글을 쓰고 몰입하여(immersive) 경험할 수 있는 일종의 가상현실 플랫폼 공간이다. 사용자는 메타버스에서 아바타(avatar)를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의 아바타와 대화를 하고 교류를 할 수 있다. 메타버스는 몰입형 가상현실 기기를 이용한 가상현실 세계를 의미한다.
<CONTENTS>
2021년 메타버스는 기대의 거품 위에 있는가?
메타버스 정의 돌아보기
메타버스 생태계는 언제 충분히 성숙할까?
메타버스 미래전략: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참고문헌>
- 우운택. 2021. 가상증강현실에서 메타버스 응용까지. 한림원탁토론회 186회: 새로운 가상 융합 플랫폼의 미래가치. 재인용; Stephenson Niel. 1992. "Snow Crash". Bantam Books
- 윤기영. 2019. 현실세계로 온 ‘통속의 뇌‘와 디지털 범용기술. 미래학회 2019 춘계학술대회
- Baghai, Mehrdad & Coley, Stephen & White, David. 1999. Alchemy of Growth. Orion: New YorkBaghai, Mehrdad & Coley, Stephen & White, David. 1999. Alchemy of Growth. Orion: New York
- Curry, Andrew & Hodgson, Anthony. 2008. Seeing in Multiple Horizons: Connecting Futures to Strategy. Journal of Futures Studies, 13(1):1-20
- Harman, Gilbert. 1973.『Thought』. Princeton Legacy Library
- Ron Adner & Rahul Kapoor. 2016. Right Tech, Wrong Time. Harvard Business Review
- Sharpe, Bill & Hodgson, Anthony & Page, Ian. 2006.Energy Security and Climate Change. International Futures Forum, Aberdour
- Stephenson Niel. 1992.『Snow Crash』. Bantam Books
출처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산업동향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추천 리포트
-
[코센리포트] 메타버스(metaverse) 기업전략과 기술 동향
-
[코센리포트] 메타버스 최신기술동향 및 시장 전망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 서비스 동향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 시대의 디지털 플랫폼 규제
-
[동향보고서] 디지털 전환의 핵심, ‘메타버스’ 르네상스
-
[코센리포트] 메타버스 산업 동향 및 적용 사례
-
[코센리포트] 메타버스와 에너지 수요 및 온실가스
-
[동향보고서] XR 쇼핑 동향과 나아갈 길
-
[동향보고서] 메타버스 비긴즈(BEGINS) : 5대 이슈와 전망
-
[동향보고서]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 인간×공간×시간의 혁명
-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
0.0 (0개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