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디지털 전환 시대를 이끌 스타트업이란 무엇인가?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전기/전자

발행기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발행일

2021.11.08

URL


모든 산업에서 게임의 법칙이 바뀌고 있다

  태초에 아날로그가 있었다. 우리 세계는 손에 잡히는 물질을 중심으로 움직였다. 18세기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물질을 더 빨리 그리고 더 많이 생산하는 기업이 규모의 경제를 통해 산업의 선도 기업이 되었다. 그러다 디지털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이 출현하면서 기존의 균형이 조금씩 깨지기 시작했다.

 1995년 MIT 미디어랩 소장인 니콜라스 네그로폰테(Nichoals Negroponte)는 그의 저서『디지털이다(Being Digital)』에서 유형의 물질1이 아닌 무형의 비트가 이끄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디지털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디지털 기술에 기반한 프로세스와 제품들이 기존의 프로세스와 제품들을 뛰어넘는 ‘디지털 골든크로스’가 일어날 것이라는 전망이었다. 그리고 지금 전 세계 시가총액 상위 10대 기업 중 사우디 아람코, 버크셔 해서웨이를 제외한 여덟 개의 기업이 디지털을 기반으로 사업을 하는 디지털 엔터프라이즈(Digital Enterprise)이다.

디지털 기술은 무어의 법칙을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며, 세상의 모든 정보를 디지털화했다. 실시간으로 디지털화되는 정보가 생기자 기업은 직감이 아닌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이 가능해졌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몇몇 신산업에서 제한적으로 볼 수 있었던 ‘디지털 골든크로스’는 이제 모든 산업에서 나타나고 있다. 비트가 모든 산업에서 게임의 법칙을 바꾸고 있는 것이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