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디지털 유통물류 기술 동향과 산업 전망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전기/전자

발행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발행일

2021.12.31

URL


온라인 유통 급성장 및 풀필먼트
★ 소비패턴 변화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시장이 축소되면서 비대면 거래, 새벽 배송, 온라인 배송 등이 급부상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유통의 급성장으로 빠른 배송이 유통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면서 주문에서 배송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풀필먼트(Fulfillment)’가 핵심으로 등장했다.

★ 풀필먼트는 데이터를 분석해 상품의 소비를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의 소싱부터 마케팅, 판매, 배송까지 일련의 유통물류 과정을 효율화하기 위한 시스템을 말한다. 풀필먼트는 사전적으로 ‘발주처에서 배송처까지 고객의 주문을 관리하는 절차 또는 방법’으로 정의하지만, 온라인 기반의 차별적 서비스를 목적으로 하는 ‘Last-mile Delivery, B2C’라는 점에서 제조사의 제품 품질, 재고 손실 최소화 목적의 기존 물류센터(First-mile Delivery, B2B)와는 구별된다.

★ 특히 온라인 유통 시장의 급격한 성장을 필두로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결합해 유통 환경 변화가 가속화함에 따라 국내외 디지털 유통물류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아마존, 월마트, 쿠팡 등 유통기업을 중심으로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리테일테크를 적용한 디지털 전환을 비롯해 매장 스마트화를 구현하는 추세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