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NFT, 디지털 자산을 담아낼 그릇이 될 수 있을까?

1. NFT란 무엇인가?
가. 정의: NFT
나. 역사적 흐름
다. 기술적 이해
라. 민팅과 거래 프로세스
마. 법률적 이슈

2. 국내외 산업동향

3. 메타버스와 NFT

4. 디지털 新산업 생태계
가. 디지털 수집품
나. 게임
다. 미술품
라. 엔터테인먼트
마. 디파이
바. 기타

5. NFT, 허상인가? 혁신인가?

6. 결론 및 시사점
□ 디지털 세상에 존재하는 암호화된 나만의 자산, NFT의 등장

ㅇ Non(불가능)+Fungible Token(대체가능한 토큰),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정의

ㅇ ▲고유한 정보를 지니고 ▲상호교환이 불가하며 ▲분할이 되지 않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디지털상에 존재하는 유·무형 자산에 소유권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

□ NFT 시장 `21년 정점 찍고, `22년 소강상태에 접어들어

ㅇ `21년 NFT 시장은 거래대금 약 248억 달러(약 31조 7,300억 원)를 달성

ㅇ `22년 5월에 일 평균 거래량이 4만 건, 거래대금이 8천 4백만 달러 수준으로 집계되면서, 지난 `21년 9월 거래량(18만 건) 대비 77%가량 감소함

□ NFT는 메타버스 내 자본주의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 기술

ㅇ 메타버스가 확대되면서 가상공간 내 화폐, 자산 등 자본경제 시스템의 필요성 증대

ㅇ NFT는 메타버스 내 원본과 소유권 개념을 생성하고 이를 자산화하여 생산·거래·판매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이로 인해 디지털 자산 거래와 메타버스 서비스의 생태계를 확대시킬 것으로 기대

□ 현실과 가상세계를 넘나드는 새로운 형태의 산업 생태계

ㅇ NFT 생태계는 ▲NFT 원천 기술인 블록체인에서 시작하여 ▲개발도구를 제공하는 플랫폼 ▲자산을 거래하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NFT 시장 데이터 사이트 ▲게임, 미술품 등 NFT 기반 컨텐츠 및 신사업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

ㅇ NFT 비즈니스 모델은 디지털 수집품, 게임, 미술품, 엔터테인먼트, 디파이, 기타 등 6가지로 분류하여 해석 가능

□ 대대적인 기업들의 투자와 인프라 구축이 시작된 이상 멈출 수는 없다

ㅇ NFT 자체 기술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야

ㅇ 전세계에서 K-콘텐츠, 문화산업 등 다양한 산업에서 국내시장이 인정받고 있는 만큼, 이를 활용한 NFT 및 연계사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요인이 될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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