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WEF, 지속가능한 배터리와 수소 항공 기술 현황 및 정책 제언


□ 세계경제포럼(WEF)은 항공 부문의 탈탄소화를 위한 지속가능한 배터리 및 수소 에너지의 현황, 관련 기술의 발현에 필요한 정책 제언 발표*(’22.7)

* Target True Zero: Unlocking Sustainable Battery and Hydrogen-Powered Flight



ㅇ COVID-19 팬데믹 이후 항공 산업의 탄소배출 비중은 높아질 것으로 전망

- COVID-19 팬데믹 이전 항공 산업은 글로벌 탄소 배출량의 2%를 차지하였으나 국제 이동의 활성화, 탈탄소화가 용이한 타 산업분야의 에너지 전환 등에 따라 항공 산업의 탄소배출 비중은 점차 상향될 전망

-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항공연료*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나 충분한 규모의 생산 가능성, 경제적 측면의 경쟁력에 대한 의문 존재

* Sustainable Aviation Fuels, SAFs



ㅇ 항공 부문의 탈탄소화를 위해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s) 외에 배터리와 수소 연료를 이용하는 전기화, 수소 연소의 두 가지 방식이 대안으로 논의

- 해당 기술은 제트 연료와 비슷한 특성을 가지는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s)와 달리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으로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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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 항공기) 이산화탄소 및 비행 중 배출되는 다른 오염원을 제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전력 그리드망을 화석 연료에서 재생에너지 중심으로 전환해야 하며 에너지 밀도 문제로 운항거리가 400km로 제한되는 한계 존재

- (수소 연료전지 항공기) 수증기 발생으로 형성된 비행운이 대기와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이 불확실하다는 문제가 있으나, 대부분의 탄소배출을 막을 수 있고 배터리 항공기보다 긴 2,000km 정도 운항 가능

- (수소 연소 항공기) 질소산화물과 수증기를 발생시켜 비행운을 생성할 수 있으나 이산화탄소나 그을음을 배출하지 않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제트 엔진과 비슷한 거리 운항 가능



ㅇ 본 보고서는 대안적인 항공기 연료 기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현하고 항공 부문의 탈탄소화를 촉진하기 위한 정책 8가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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