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EA는 수소 관련 인프라 개발, 무역, 정책, 규제, 투자 및 혁신 등의 진행 상황과 전 세계 수소 생산 및 수요를 추적하는 ‘글로벌 수소 리뷰 2022’ 보고서 발표*(22.9)
* Global Hydrogen review 2022
ㅇ 청정에너지 장관급 수소 이니셔티브*의 결과물로 에너지 부문 이해관계자에게 수소의 상태와 미래 전망 및 일본이 주최한 수소 에너지 장관급 토론 결과를 알리기 위한 목적
* Clean Energy ministerial Hydrogen Initiative
- 의사결정자가 수소 및 수소 기반 연료에 대한 수요를 창출 및 투자 유치하고, 수소 기술의 배포를 촉진하기 위한 전략을 미세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
(1) 수소 수요
- 주요 응용 분야에서 긍정적인 신호로 수소 수요 증가*
* 수소 수요는 9,400만 톤(2021 기준)에 도달하여 팬데믹 이전 수치인 9,100만 톤(2019년) 이상으로 회복되었으며, 전 세계 최종 에너지 소비의 약 2.5%에 해당
- 수소에 대한 새로운 응용 진전이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철의 직접 환원에 순수 수요를 사용하는 첫 번째 실증 프로젝트가 시작된 지 1년 만에 신규 철강 프로젝트에 대한 발표 증가
- 선박에서 수소 및 그 파생물을 사용하기 위한 100개 이상의 파일럿 및 실증 프로젝트가 생겼으며, 주요 회사는 연료 공급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2) 수소 생산
- 저배출 수소 생산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프라인이 지속 성장하고 있으며, 모든 프로젝트 실행 시 2030년까지 전기분해를 기반으로 하는 수소 생산은 9백만~1천 4백만 톤에 이를 것으로 추측
수소 생산 프로젝트의 계획 중 실제 건설 중이거나 최종 투자 결정에 도달한 경우는 4% 정도로, 이는 수요에 대한 불확실성, 규제 및 프레임워크, 가용 인프라 부족의 문제로 귀인
(3) 수소 인프라
- 파이프라인의 전해조 프로젝트가 실현되고 계획된 제조 능력 확장이 이루어지면 전해조 비용*은 현재 대비 2030년까지 약 70% 감소할 것으로 예측
* 오늘날 전해조 제조 용량은 8GW/yr이며, 업계 발표에 따르면 2030년까지 60GW/yr초과 가능
(4) 수소 거래
- 호주에서는 최근 일본으로의 세계 최초 액화 수소 출하가 이루어졌으며, 개발 중인 수출 지향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2030년까지 매년 약 1,200만 톤의 수소가 수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 대부분의 프로젝트에서 수소 운반체로 암모니아를 선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2026년까지 연간 260만 톤이 가동될 예정
(5) 수소 수송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의 용도 변경은 새로운 파이프라인 개발에 비해 투자 비용을 50~80% 정도 절감 가능
수천km에 달하는 천연가스 파이프를 100% 수소로 재활용하는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나 현재 현실화는 제한적
(6) 수소 관련 정책
- 탄소중립을 선언한 정부는 계속해서 에너지 부문 전략의 요소로 수소를 고려하고 있으며 2021년 9월 이후로 9개의 새로운 국가 전략이 채택되어 총 26개임
- 일부 국가에서는 탄소저배출 수소 생산 및 기반 시설을 위한 상업적 규모의 프로젝트를 지원*
* 유럽 공통 관심사의 EU 중요 프로젝트, 미국 인플레이션 감소법 및 독일 H2Global 이니셔티브
- 오프테이크(off-take) 협약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수소수요 창출을 위한 정책적 활동이 미흡한 상황으로 수요 창출의 부족은 최종 투자 결정 방해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