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필리핀 22-04호] 2022년 필리핀 한류 동향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2-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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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리핀은 1억 1,000만 명 이상의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권역 내에서 영어 사용이 비교적 원활한 국가이기 때문에 트렌드를 선도해 나가거나 다른 문화권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허브 국가임. 국내 주요 지상파 텔레비전 채널인 ABS-CBN이 2020년 6월 갑작스럽게 허가가 종료되면서 OTT의 이용자가 크게 늘어났으며 구미의 대형 업체들과함께 중국 OTT 사업자들이 치열하게 필리핀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면서 한국 방송 콘텐츠들이현지에서 큰 사랑을 얻고 있음. 필리핀 대중음악(OPM, Original Pilipino Music)은 K-Pop을적극적으로 받아들이면서 소비하고 있으며 이를 주체적으로 해석하여 한류 아이돌의 육성 시스템을통해 자국 아이돌을 배출. 필리핀 대중음악(OPM) 아이돌은 해외의 필리핀 커뮤니티와 함께 글로벌시장에 빠르게 진출하여 미국의 빌보드를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으며 이와 함께 필리핀 정부에서도 필리핀 대중음악 생태계 육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음. 한류 문화를 통해 받아들인 한국의 국가 이미지가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며 콘텐츠 산업을 비롯한 기타서비스 분야로 한류가 빠르게 그 외연을 확장해나가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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