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파키스탄 자동차 부품 공급망 현황


자동차 부품산업은 글로벌 밸류체인(GVC)관점에서 보면, 일부 지역에서 원자재 및 부품의 공급이 중단되더라도 타 지역에서 재고가 있는 경우에 생산 활동은 계속할 수 있다. 자동차 부품의 유통과 물류는 고중량으로 해상운송수단이 주로 이용된다. 아시아와 유럽·미국 간 자동차 부품을 운송하는데 대략 2개월이 소요되며, 자동차부품의 평균 재고 보유 수량은 한달 이내이다. 따라서 이미 확보한 원자재 및 부품 재고를 활용해 몇 주간은 생산 활동을 계속할 수 있다. 특정 원자재 및 부품의 운송에 차질이 발생하는 경우 공급망 교란을 초래하여 장기간에 걸쳐 영향을 받는 자재 및 부품이 필요한 공장의 생산 활동은 중단될 수 있다. 가령 최근 코로나19로 자동차 부품 공급과 생산에 영향을 끼쳤는데 한 지역에서 특정 부품의 공급이 중단될 경우 전체 공정이 중단되는 결과를 초래했다. 자동차 생산에 필수적인 부품 생산은 규모의 경제의 이점을 얻기 위해 한 지역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다. 팬데믹 기간 동안 해상 및 육상 물류 차질이 원자재 및 부품 공급 중단을 가져온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일부 부품 제조업체는 해상 운송방식을 항공 운송으로 전환해 비용증가를 감수하고 공급망이 정상 운영되도록 대응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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