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도전하라 무역강국! 도약하라 대한민국! - 제 59회 무역의 날 기념 -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2-12-05

URL


올해 우리 수출은 2년 연속 6,000억 달러를 넘어서며 지난해에 이어 또 한 번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할 전망이다. 어려운 대외 무역환경 속에서도 경쟁국을 앞서는 수출 성장세에 힘입어 세계 수출 순위도 지난해 7위에서 6위로 한 단계 올라설 것으로 기대된다.

에너지 수입 급증의 여파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4년 만에 무역수지 적자 전환이 예상되나, 우리 무역수지 악화 규모는 독일 ·일본 등 제조 기반 수출 강국에 비해 양호한 수준이다. 또한 적자 대부분이 중동 산유국에 집중된 반면 미국·EU 등 선진국에서는 무역수지가 오히려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수출의 내실은 한층 단단해졌다. 전기차, 차세대 반도체 등 8대 신산업 수출은 3년 연속 두 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우리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주도했다. 서비스 수출 또한 15.2%의 높은 성장세를 바탕으로우리 수출의 질적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RCEP, 한·인도네시아 CEPA 발효로 기존 교역국과 협력이 더욱 깊어지고, 디지털통상, 공급망 재편 등 새로운 통상의제로 협력의 외연이 확장되면서 향후 안정적인 무역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