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는 정보 전달을 통해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매체라는 의미로, 일반적으로 신문, 잡지, 도서와 같은 인쇄 매체와 TV, 라디오, 영화와 같은 시청각 매체를 포함하는 대중매체, 즉 매스미디어를 일컫는 말이다. 최근에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대중화로 미디어의 개념이 매스미디어, 방송, 뉴미디어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로 확장되었다. 방송은 방송프로그램을 송출하는 TV방송, 라디오 방송, 이동방송 등을 포함하며, 뉴미디어는 디지털화된 미디어를 고속의 통신 연결을 통해 소비하는 온라인 신문, 소셜미디어, SNS,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1].
미디어 분야는 2000년대 들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의 전환이 시작되었고, IPTV, 이동방송 등 새로운 매체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2010년대 초반에는 유·무선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미디어가 확산되었고, 2010년대 후반은 UHD와 VR/AR로 대표되는 실감 미디어가 등장했다.
현재의 미디어 환경은 매체 간의 경계가 사라지고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원하는 콘텐츠를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했으며, 향후에는 미디어 분야에 5G,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의 기술이 더해져 지능화기반의 융합 미디어 시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몇 년간 AI 기술은 딥러닝이라는 기계학습을 통한 학습능력 향상,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컴퓨팅 능력의 향상과 비용 하락 등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AI 기술 자체의 고도화와 함께 빅데이터, 클라우드, 초고속 유무선 통신 등의 기술이 기존의 미디어 영역에 본격적으로 적용되면서 콘텐츠의 기획-제작-편집-유통-소비에 이르는 미디어 가치사슬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2-4].
이제 AI 기술은 다른 어떤 산업 분야보다도 빠르게 미디어 산업 영역의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그리고 장래에는 AI 기술을 가진 사업자와 그렇지 못한 사업자와의 격차가 더 벌어져 미디어 생태계의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제 미디어 분야에 AI 기술을 결합한 미디어 지능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로 인식되고 있다.
본 고에서는 미디어 산업 분야에서 AI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국내·외 주요 기관들의 기술개발 현황과 표준화 현황을 소개하고자 한다. 또한, 미디어 지능화 선도를 위해 중점적으로 개발이 필요한 기술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CONTENTS
--------------------------------------------------------------------------------------------------------
Ⅰ. 서론
Ⅱ. 미디어 분야별 AI 연구 동향
Ⅲ. 미디어 지능화를 위한 주요 기술
Ⅳ. 결론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전자통신동향분석 Vol.35 No.5 / 미디어와 AI 기술: 미디어 지능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