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마이크로자격증(micro-credentials)에 대한 유럽식 접근법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발행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1.02.08

URL


ㅁ 유럽연합집행위원회(EU Commission)는 유럽 내 마이크로자격증을 활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제언을 담은 보고서 「마이크로자격증에 대한 유럽식 접근법*」을 발표(’20.12)
* A European aproach to micro-credentials

ㅇ 최근 COVID-19로 인해 디지털?환경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유럽의 노동시장은 큰 변화를 겪고 있으며 단기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는 점차 커질 것으로 전망
- 지식, 스킬 등에 대한 새로운 요구는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 직업 교육, 고등 교육, 훈련 기관은 더 유연하며 모듈화된 프로그램을 제공할 필요

* 보유자격과 무관하게 현 재직자의 절반 정도는 5년 이내 업무 스킬을 바꿔야 할 것(WEF, ’20)

- 마이크로자격증은 높은 질의 혁신적인 교육?훈련을 학습자 중심으로 제공하고 평생 학습을 촉진시킬 수 있는 좋은 수단임

ㅇ 유럽의 많은 대학들이 마이크로자격증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마이크로자격증 활용을 위한 유럽 차원의 공감대 형성은 아직 부족한 상황

- 유럽연합집행위원회는 ’25년까지 유럽의 마이크로자격증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보다 넓은 활용과 인식을 확산시키는 것을 목표로 이사회 권고안 제시(’21년)를 추진 

※ “마이크로자격증에 대한 유럽식 접근법”은 “European Skils Agenda(’20.7, 유럽연합집행위)"의 12개 대표 아젠다 중 하나로 발표된 이후 지속적으로 개선?보완

- 이에 유럽연합집행위원회는 EU 내 다양한 국가의 고등교육 부분 전문가로 구성된 특별 자문 그룹을 구성하고 아래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안을 발표(’20.12)

 ① 마이크로자격증에 대한 공유된 정의
 ② 마이크로자격증에 대한 유럽식 접근법의 공통된 특성
 ③ EU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세부 과제에 대한 2025년까지의 로드맵

ㅇ 자문그룹은 다양한 부문에서 활용 가능한 '공유된 정의'를 제안함

< 제안 내용 >
>>> 마이크로자격증 정의 : “학습자가 단기간 학습경험을 통해 얻은 학습 결과물에 대한 증명”
 - 학습 결과물은 투명한 표준을 통해 평가되어야 함
 - 증명은 소지자 이름, 달성한 학습 결과물, 평가 방법, 수여 기관, 자격 수준 및 획득 학점(가능한 경우) 등을 문서에 포함해야 함
 - 마이크로자격증은 학습자가 소유하거나 공유할 수 있어야 하며, 이동 가능하고 더 큰 자격증명이나 자격과 합쳐질 수도 있음
 - 마이크로자격증은 합의된 표준에 따른 품질보증으로 뒷받침되어야 함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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