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소프트웨어와 융합하는 전자상거래 시장 동향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발행기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발행일

2021.06.14

URL


코로나19 팬데믹 장기화로 우리의 일상은 달라졌다. 불특정 다수가 모이는 상점 방문을 꺼리고 온라인으로 빠르고 쉽게 물건을 구매하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경쟁은 날이 갈수록 심화하는 형국이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2020년 161조 원 규모로 전년 대비 19.3% 증가하며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 내 점유율은 네이버쇼핑 17%, 쿠팡 13%, 이베이코리아 12% 순이고, 2016년 이베이코리아 18%, 네이버쇼핑 7%, 쿠팡 4%였던 것을 고려한다면 최근 전자상거래 시장에는 기존과는 다른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과거 전자상거래가 젊은 세대의 전유물이었다면 오프라인 쇼핑이 주를 이뤘던 베이비붐 세대도 최근 이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IT기기 활용 능력이 있고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세대의 합류는 시장의 변화를 바꾸기에는 충분하다. 초고령사회인 일본2은 고령층이 생필품을 구매하지 못하는 ‘쇼핑난민’으로 전락하는 현상이 나타났으며3, 해결책으로 전자상거래와 식료품, 도시락 등의 배달서비스가 발달하였다4. 이러한 현상은 앞으로 우리나라에도 나타날 것으로 고령층의 전자상거래 활용에 대한 정책과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전 세대를 아우르는 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전자상거래(e-commerce) 시장 현황
가상증강현실 기술과 융합
AI기반 추천 서비스 강화
취향까지 고려한 개인화
코로나19 시대 전자상거래의 변화


출처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산업동향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