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AM 등장 배경
2. UAM 개념 및 특성
3. UAM 산업 가치사슬 및 생태계
4. UAM 시장 전망
가. 세계 시장전망
나. 국내 시장전망
5. UAM 기업 동향
가. 시장 참여 기업
나. 국외 기업동향
다. 국내 기업동향
6. UAM 정책동향
가. 미국
나. 유럽
다. 중국
라. 싱가포르
마. 일본
바. 한국
7. 국내 UAM 경쟁력 수준 및 준비도 현황
8. 시사점 및 대응방향
□ 최근 UAM은 도심과 주변 광역권을 아우르는 미래 교통수단으로 개념 및 범위 확대
ㅇ 기존 육상 교통수단의 한계를 극복하고 3차원 도심 상공에서 사람이나 화물을 운용할 수 있는 수직이착륙 교통수단 및 이를 지원하기 위한 이·착륙 인프라 등을 포함하는 항공교통 체계
* 도로, 철도, 개인교통수단과 연계한(Seamless) 교통서비스(MaaS: Mobility as a Service)로 스마트 도시의 중요 교통축으로 자리 잡을 전망(교통수단이 소유 → 서비스 이용에 중점을 두고 변화)
□ 글로벌 UAM 시장은 2040년 1조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
ㅇ 기술스타트업 중심 UAM 산업에 글로벌 항공사들이 참여하면서 UAM 시장규모는 `20년 80억 달러에서 ’40년까지 1조 달러 규모로 성장 전망
* 글로벌 투자은행 Morgan Stanley는 UAM 시장규모를 1.5조 달러로 전망(’19)하였으나, 규제 장벽으로 인해 ’40년 전망치를 1조 달러로 수정 발표(’21.5.6.)
□ 국내외 주요기업들은 eVTOL 등 기체개발 및 시험평가 등 활발
ㅇ 국내는 현대, 한화 등이 설계 및 제작 단계이며 미국, 유럽, 중국 등에 비해 후발주자이나 지난해부터 해외기업 간 협력 및 투자 확대로 빠르게 추격 중
□ 향후 UAM 상용화 및 대중화를 위해 중장기적인 정책 추진 필요
ㅇ K-UAM 기술로드맵(`21.6)에 따른 핵심기술 확보 및 인프라 구축, 국제협력(FAA, EASA)을 통한 인증체계 확립 및 글로벌 표준화 추진
ㅇ 디지털 기술(D·N·A)과 융합으로 기체 가상설계 및 시뮬레이션, 자율운항, 통신·항법·위치정보, 지능형 교통관리 플랫폼 서비스 등 구현
ㅇ UAM의 사회적 수용성 연구 및 법제도 마련, 사고대응 및 보험제도, 요금제 등 기반 마련 및 조종사 육성·개발인력양성 등 적극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