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영국, 항공 부문의 Net Zero를 달성하는 Jet Zero 전략 발표


□ 영국 교통부는 2050년까지 넷 제로(Net Zero) 항공을 달성하는 방법이 담긴 젯 제로 전략* 발표**(’22.7)

* Jet Zero Strategy : Delivering net zero aviation by 2050

** 항공 부문의 탄소 배출량이 COVID19 팬데믹 이전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으로, 5년 주기로 전략을 검토하고 조정할 예정



ㅇ 젯 제로(Jet Zero) 전략은 2050년까지 영국의 탄소배출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경제 계획 및 운송시스템의 탈탄소화 계획이 포함된 넷 제로(Net Zero) 전략을 기반으로 수립

- 2021년 10월에 발표된 영국 정부의 넷 제로 전략에 따르면 항공은 2050년 영국에서 가장 큰 탄소배출 부문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

- 영국의 항공 산업은 지속가능성 중심의 비즈니스 회복 및 성장을 위해 항공 부문의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젯 제로 전략에 대해 긍정적으로 반응



ㅇ 젯 제로 전략의 프레임워크는 3가지의 기본 원칙과 6가지의 우선적인 정책 방안으로 구성



4-1.PNG


(1) 3가지 기본 원칙

- (국제적 리더십) 국제 민간 항공 기구*에서의 지속적인 활동을 포함하여 국제 항공 배출 문제 조정을 위한 글로벌 노력 주도

*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 (파트너십 제공) 필요한 솔루션 개발, 테스트 및 구현을 위해 항공 산업 내 모든 부문 및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

- (기회 극대화) 젯 제로 전환을 기회로 활용하여 경제 활성화, 새로운 일자리 창출, 신산업 개발, 에너지 안보 국가로의 발전 도모

(2) 6가지 정책 방안

- (시스템 효율성) 매해 연료 효율성을 2% 향상시키고 2022~2023년 약 370만 파운드를 추가 투입하여 보다 효율적인 비행경로를 개발하는 등 공항·영공·항공기 관련 시스템의 효율성 개선

- (지속 가능한 항공연료) 2030년까지 항공기 연료의 최소 10%를 지속가능한 항공연료(SAF)*로 공급하는 행정명령을 통해 SAF 수요를 창출하고 관련 산업 창출을 위한 1억 6,500만 파운드의 기금** 조성

* Sustainable Aviation Fuels, SAF

** Advanced Fuels Fund

- (제로 배출 비행) 2030년까지 영국 전역을 연결하는 무공해 노선 구축을 목표로 탄소 배출량이 제로인 항공기 개발 및 시장 도입

- (탄소 시장 형성 및 온실가스 제거) 배출권 거래제도 강화를 포함한 탄소 시장을 형성하고 온실가스 저감 기술개발을 통한 탈탄소화 촉진

- (소비자에 대한 영향) 소비자가 지속 가능한 항공 여행을 선택 할 수 있도록 환경 관련 정보 제공 등 지원

- (非-CO2 문제 해결) 학계와 산업계가 긴밀히 협력하여 비행운, 질소산화물과 같은 非-CO2 배출 영향에 대한 과학적 규명 및 배출량 추정 방법 등 모색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