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NFT, 블록체인 생태계 첨병…게임·엔터 분야 등 도입 활발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정보/통신

발행기관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1.11.15

URL


□ 디지털 자산에 소유권 개념을 부여한 NFT(Non-Fungible Token)

 

º‘대체 불가능 토큰’으로 불리는 NFT는 블록체인 토큰의 한 종류로 토큰마다 별도 고유 인식 값을 부여하여 상호교환이 불가능한 가상자산을 의미

 

- 2017년 12월 ‘크립토키티(Cryptokittie)’라는 ‘NFT+블록체인’ 게임이 인기를 얻은 것이 NFT가 대중에게 처음 알려지게 된 시초

 

- 단순 고양이 카드게임처럼 보이지만 각 카드는 모두 NFT로 생성돼 대체 불가능한 희소성을 부여, 카드를 결합해 더 희귀한 고양이 카드를 만들어내면 거래 가치도 

그만큼 오르는 구조

 

- 이 개념이 인기를 끌면서 게임 업계는 NFT와 아이템을 접목해 사용자에게 게임 ‘재미’와 ‘수익화’라는 부수적 가치를 함께 제공하려는 시도 계속

 

- 본격적으로 대중에게 알려지기 된 계기는 지난 3월 디지털 예술가 비플(Beeple)이 만든 디지털 작품이 크리스티 미술품 경매시장에서 무려 6,930만 달러에 낙찰

(생존 작가 작품 중 3번째 고가)되면서 시장 관심 폭증

 

- 이후 트위터 공동창업자 잭 도시의 첫 번째 트윗이 290만 달러에 낙찰, 뉴욕타임스 칼럼이 56만 달러에 팔리는 등 예상치 못한 아이템이 판매되기 시작

 

º 자산 소유권과 거래 내역을 블록체인 상에 기록하여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디지털 상품 고유성?희소성을 증명하기 때문에 디지털 자산거래를 가능하게 한 획기적 

매개체로 부상

 

- 비트코인 종류의 암호화폐는 같은 종류 토큰이면 개당 동일한 가치를 지녀 1:1교환이 가능하나 NFT는 내재된 디지털 자산 종류와 가치가 각기 달라 서로 다른 

NFT 간 대체 불가

 

- 개별 가치를 지닌 디지털 자산에 대한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어 희소성이 있으며 신뢰성과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예술품?가상수집품?스포츠 IP 등 디지털 콘텐츠의 

자산화 촉진

 

- 실물이 없고 복제가 쉽다는 이유로 고유한 내재가치를 인정받지 못했던 디지털 예술품의 경우 NFT 기술로 원본과 소유권 개념을 생성하고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반 마련

 

- NFT가 대중에게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게임?미술품 분야에서 거래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며 시장규모도 빠르게 성장

 

 

 

-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보편화, 급성장하고 있는 차세대 플랫폼 메타버스 열기 등과 맞물려 NFT 기반 디지털 자산 소유권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 전망

 

 

1-1.JPG
 

 

□ 게임 업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NFT 도입 박차

 

º 게임 분야에서 NFT를 적용할 경우 이용자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얻은 게임 아이템의 자산 가치를 인정받고 이를 거래할 수 있기 때문에 블루오션으로 주목

 

- 기존 게임 생태계에서 게임 아이템을 이용자가 구매한다 해도, 아이템 소유권은 게임 운영사에 있지만 NFT를 적용하게 되면 이용자가 실제 그 아이템 권리를 

소유하는 셈

 

- 아이템 거래가 주가 되는 게임에서는 아이템을 디지털 자산으로 만들어 장터를 통해 거래하고 이를 디지털 화폐로 교환하는 등 NFT를 활용한 수익창출 가능

 

- 이용자가 더 많은 아이템 획득을 위해 게임 시간을 늘리거나 아이템을 구입하고 게임사는 이 과정에서 마켓을 만들고 거래 시 발생하는 수수료를 통해 수익증대

 

º K-게임을 대표하는 엔씨소프트?넷마블?카카오게임즈 등 대기업을 비롯해 위메이드?컴투스 등 중견 게임사도 NFT 기반 게임 시장에 본격 진출

 

- 게임하며 돈벌기(P2E: Play to earn) 개념을 앞세워 인터넷?게임업계 차세대 플랫폼으로 부상한 메타버스 시장까지 선점한다는 전략

 

- 다만 국내 규제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을 사행성?환금성 등 이유로 등급분류를 허용하지 않아 관련 게임 출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해외 서비스에 집중하는 

모습

 

- 2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막한 국내 최대 규모의 게임 컨퍼런스 지스타(G-Star 2021)에서도 NFT?블록체인?메타버스 관련 게임 사례와 비전 등 세션이 다수 

포함되며 화두

 

 

 

- 특히 NFT?블록체인 기반 게임 ‘미르4(글로벌 버전)’ 출시로 흥행에 성공한 위메이드는 위믹스?드레이코(게임코인), 블록체인과 가상자산 주제로 부스를 구성해 

이목 집중

 

 

1-2.JPG
 

 

□ 게임 이외 예술?문화?엔터 분야에서 기업 진출 봇물

 

º NFT는 가상자산에 원본 인증과 거래 내역 추적 기능을 부여해 창작자에게 디지털 자산 매매를 통한 수익창출 기회 제공

 

- 지난 3월 국내에서 처음으로 NFT를 적용한 미술품(팝아티스트 마리킴의 그림으로 제작한 10초짜리 영상)이 6억 원에 판매

 

- 미술품 공동 구매 플랫폼을 운영하는 열매컴퍼니도 NFT 제작 지원과 가격 산정, 전시 판매를 위한 가상공간 구축에 착수

 

- 카카오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는 지난 7월 디지털 작품을 전시?유통하는 서비스 출시, 카카오톡 내 서비스 목록 중 가상화폐 지갑인 ‘클립’에 들어가면 NFT로 변환된 그림 등을 매매 가능

 

- 국내 미술품 경매 시장을 선도해온 서울옥션과 자회사 서울옥션블루는 △NFT 콘텐츠 발굴 및 확보 △블록체인 기반 기술 제공 △NFT 공동 사업 추진 등에서 적극 협력할 방침

 

º 국내 주요 엔터테인먼트 기업 모두 NFT 사업 계획을 발표하며 한 단계 도약 기대

 

- SM은 소속 아티스트 IP를 활용한 NFT 판매가 아니라 엔터와 메타버스 세계관 ‘SMCU’를 준비, 이 플랫폼에서 아티스트, 음악, 뮤직비디오, 공연 등 다양한 형태의 

독자적 IP를 연결?확장하는 사업 추진

 

- JYP엔터는 7.1일 두나무와 K팝 기반 NFT 플랫폼 사업 진출 계획 발표(7.1). K팝 중심의 NFT 연계 디지털 굿즈 제작, 유통 거래와 일련의 부가 서비스 

개발?제공?운영 사업 준비

 

- 빅히트뮤직 모회사 하이브는 두나무와 NFT 신규 사업을 함께 추진 계획 발표(11.4)하면서 BTS 음악을 고유 디지털 상품으로 만들어서 판매하는 것도 가능해질 전망

 

 

 

- YG엔터테인먼트는 자회사 YG Plus가 두나무?하이브가 맺은 NFT 사업에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NFT 시장 진출 예고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