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美 자동차 대표 기업 GM, Ford도 ESG 경영 박차


전통적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시대로의 생태계 전환점에 있는 미국 자동차 업계에도 ESG경영 열풍이 거세다. 이미 잘 알려진 대로 ESG는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투자 척도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나타내는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돼 왔으나 ESG(Environment(환경), Social(사회), Governance(지배구조) 라는 정량적 지표로 카테고리로 나눈 비재무적 요소이다. 기업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평가하는 핵심 지표가 ESG인 셈이다. 기업들은 환경적(E)으로는 기후변화에 대응해 탄소 배출과 환경오염을 줄이고 생태계와 생물의 다양성을 보호해야 하며, 사회적(S)으로는 직원 채용에 있어 성별과 인종의 다양성·인권을 중시해야 한다. 지배구조적(G)으로는 투명성 유지를 위해 투명한 의사 결정 과정 조성, 이사회나 감사위원회를 구성하고 뇌물 또는 부패 척결, 기업 윤리 강령 준수 등을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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