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3D 콘텐츠 기술의 연구동향

분야

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발행일

2020.09.02

URL

2009년 영화 ‘아바타’가 발표된 후 3D 콘텐츠 생성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졌으며 그에 대한 기술도 많이 발전하게 되었다. 그 전에는 3D 콘텐츠는 오로지 컴퓨터를 통해 전문가에 의해 생성되었다. 즉, 오로지 사람의 감각에 의한 생성에 의존했지만, 2010년 이후 다중 카메라 촬영을 통한 3D 콘텐츠 자동화 기술들이 발표되기 시작하였고 이에 따라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전문가들의 활동이 많아졌다.

최근에는 인공지능/빅데이터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기존 기술에 인공지능 기술이 더해져 보다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도 있으며 생성 시간도 많이 단축되었다. 즉, 기존의 전문 인력에 의해 수행되어야 할 작업들이 인공지능 기술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다. 더욱이 최근 4차 산업혁명의 키워드인 3D 프린터 산업과 VR/AR 산업이 핫이슈로 떠오른 상황에서 3D 콘텐츠 산업은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고에서는 인공지능 기술 기반의 3D 콘텐츠 관련 요소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하고 향후 전망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II장에서는 3D 콘텐츠 생성의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III장에서는 3D 콘텐츠 생성 요소 기술들에 대해 정리 및 소개하며, 마지막 IV장에서는 시사점과 향후 전망에 대해 언급한다.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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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II. 3D 콘텐츠 생성의 개념
III. 3D 콘텐츠 생성 요소 기술
IV. 시사점과 향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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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주간기술동향 1962호(2020.09.02 발행) / ICT 신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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