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XR 쇼핑 동향과 나아갈 길

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정보/통신

발행기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발행일

2021.05.20

URL


비대면 온라인 구매량이 증가하면서 XR(eXtended Reality: Virtual + Augmented + Mixed Reality)을 활용한 쇼핑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XR 쇼핑은 가상방문, 가상경험, 테스트·착용, 세부 정보 시각화, 그리고 맞춤형 추천을 제공함으로써 비대면에서의 구매 신뢰도를 높이고 새로운 경험을 통한 브랜드 마케팅을 지원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초기에 홈쇼핑 중심으로 성장하던 XR 쇼핑이 코로나19로 의류, 화장품, 주얼리, 가구 등의 분야에 VR가상투어, AR핏·플레이스과 같은 형태로 빠르게 보급되었다. 해외에서는 이를 포함해 가상경험, 다중가구배치, 3D 스캔·모델링 플랫폼화 등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고객의 눈높이를 맞춰가고 있다. 국내도 소비자 중심의 XR 쇼핑 도입과 맞춤형 정부 지원을 통해 한 단계 나아가야 할 시점이다.

<CONTENTS>
비대면화로 크게 확산되고 있는 XR 쇼핑
VR 가상투어, AR핏 중심으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는 국내 XR 쇼핑
고객 중심의 다양한 경험으로 진화하고 있는 해외 XR 쇼핑
국내 XR 쇼핑 산업, 고객 지향으로 혁신해야 할 시점

출처 :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산업동향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리포트 평점  
해당 콘텐츠에 대한 회원님의 소중한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0.0 (0개의 평가)
평가하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