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
과학기술과 인문사회,정보/통신
발행기관
정보기술혁신재단(ITIF)
발행일
2021.08.
URL
o 미국, 정보기술혁신재단(ITIF)은 증강/가상 현실(AR/VR) 기술을 교육 부문에 활용하는 것을 촉진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보고서*를 발표
* The Promise of Immersive Learning: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s Potential in Education
o 증강/가상 현실(AR/VR) 기술은 몰입적인 특성과 새롭고 흥미로운 방식으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능력, 비용과 거리 문제를 극복하는 가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잠재력 등에서 교육 기술 분야에 기여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미국 공립 학교 교사의 65%가 디지털 도구를 매일 사용하고 있으며, 85%가 디지털 도구가 미래 교육에 큰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 응답
o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유치원에서 초, 중, 고등학교, 대학교에 이르기까지 증강/가상 현실(AR/VR) 기술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음
- 증강/가상 현실(AR/VR) 기술은 초, 중, 고등학교에서 몰입형 컨텐츠의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거나 특정 과목이나 학습 목표에 대한 경험,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 맞춘 도구를 제공하는 등에 활용될 수 있음
- 고등 교육 부문에서 증강/가상 현실(AR/VR) 기술은 어려운 개념을 익히거나 리스크가 적은 환경에서 직접적인 경험을 제공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o 정책가는 증강/가상 현실(AR/VR) 기술을 교육 현장에 도입하는 것을 촉진하고 잠재력을 모두 활용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안을 추진하여야 함
- 어린이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우려를 줄일 수 있는 우수 사례를 찾는 연구에 투자하고, 나이에 적절한 활용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여야 함
- 교사가 증강/가상 현실(AR/VR) 기술을 성공적으로 적용할 역량과 지식을 개발할 자원과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고, 학생의 디지털 활용 역량을 향상시킬 자원과 지침을 제공하여야 함
- 몰입형 교육 컨텐츠의 품질과 적합성, 연령 적절성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 교육 컨텐츠에 대한 투자를 제공할 것
- 증강/가상 현실(AR/VR) 기기와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추진할 것
※ 출처 : https://itif.org/sites/default/files/2021-ar-vr-education.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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