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메뉴

포토에세이

  • PHOTO ESSAY

    INTJ의 현재 진행형 일본생활 (홋카이도 & 야마구치)

    전재완(jeonjaewan90)

    안녕하세요. 주식회사 도쿠야마(Tokuyama corp.)의 전재완 입니다. 저는 2017년 3월부터 홋카이도 삿포로에서 유학생활을 보냈으며, 박사졸업 후, 2020년 4월부터 혼슈 최서단에 위치한 야마구치현의 슈난시의 화학기업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토에세이에서는 저의 유학 및 직장 생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저 혼자 알기에 아까운 천혜의 자연 홋카이도와 온화한 세토내해의 매력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유학생활을 한 홋카이도대학은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국립 종합대학이며, 일본에서는 호쿠다이(北大)라고 부릅니다. 하코다테(函館)와 삿포로(札幌)에 2개의 캠퍼스를 두고있으며, 삿포로 캠퍼스는 JR삿포로역에서 가깝고, 캠퍼스 부지가 아름다워 매년 관광객이 많이 찾고있습니다. 제가 진학한 종합화학원의 촉매과학연구소는 삿포로 캠퍼스에 북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943년에 설립된 후, 일본을 대표하는 촉매연구전문기관으로 8개의 연구부문 150여명 촉매 연구자가 다양한 촉매 연구(촉매 설계, 이론계산, 합성 등)를 활발히 실시하고 있습니다. 학내 촉매 연구자로는 2010년 Pd 촉매의 크로스 커플링 반응으로 노벨 화학상을 수상하신 스즈키 아키라 선생님이 유명합니다.
     

    홋카이도대학 (Hokkaido Univ.), 촉매과학연구소 (ICAT)

    일본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하는 홋카이도는 겨울에는 눈이 많이 오지만, 여름에는 서늘한 것이 특징입니다. 좌측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홋카이도 대학의 사계를 사진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학교 축제는 6월초(北大祭)에 실시하며, 7~9월에는 징기스칸 파티(ジンパ)라고하는 바비큐 파티를 각 연구실별로 Lab-mate들 끼리 진행하므로, 학내에 고기 굽는 냄새가 끊이질 않습니다. 10월 말에는 금엽제(金葉祭)라고 하는 단풍 축제를 실시하는데 사계 중에 이 축제가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11월부터는 4월까지 눈이 많이 내리는데 학내 메인스트리트 양 옆으로 쌓인 눈을 뚫고 공학원과 이학원으로 수업을 들으러 갈 때는 힘들지만 나름 그것도 추억이 된 것 같습니다.
     

    6월 초 홋카이도대학교 축제

    7~9월 징기스칸 파티

    금엽제(金葉祭) 축제와 겨울 학내 메인스트리트 사진

    삿포로는 홋카이도를 대표하는 도시이며 다양한 볼거리가 존재합니다. 이번에 삿포로 근교 및 홋카이도의 대표적인 관광지를 일부를 소개 드리고자 합니다. 첫번째로 모이와 산(藻岩山)입니다. 정상까지 자동차와 케이블카로 이동 가능하며, 힘들지 않게 일본3대야경의 하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둘째로는 삿포로 맥주 박물관을 추천 드리며, 맥주를 좋아하는 사람은 한번쯤은 가보기를 추천 드립니다. 세번째로는 시로이코이비토파크는 연인들 혹은 가족 방문객에게 추천합니다. 그리고, 겨울 성수기 기간 이벤트를 소개 드리자면 삿포로 모터쇼와 눈 축제를 추천 드립니다.
     

    모이와 산(藻岩山) 야경

    삿포로 맥주박물관

    삿포로 모터쇼

    눈축제

    계속해서, 삿포로에서 조금 벗어나면 아름다운 자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저는 연구에 지친 심신을 탁 트인 자연을 바라보는 것으로 안정을 찾았으며, 다시 힘낼 수 있었습니다. 왼쪽부터 일본 최북단의 얼지 않는 호수 시코츠 호수이며, 오르골 및 유리공방, 그리고 치즈 케익이 유명한 르타오가 있는 오타루, 아래의 2개의 사진은 샤코탄 입니다.
     

    홋카이도의 추천관광지(시코츠호수, 오타루)

    홋카이도의 추천관광지 (샤코탄)

    홋카이도의 요리는 뭐든지 맛있지만 그 중에서도 제가 추천하는 1등은, 술안주 입니다. 3년간 다양한 가게를 다녔지만 이 집이 최고였습니다. 이 가게의 잔기(홋카이도식 가라아게)는 육즙이 대단하고 참치 회는 매우 신선하며, 참치 징기스칸은 날에 따라 기본 안주로 나옵니다. 지금은 야마구치에 살고 있기 때문에 가기 힘들지만 출장으로 삿포로를 가게 된다면 꼭 들리고 싶은 가게입니다.
     

    삿포로 술안주 맛집

    홋카이도하면 회전 초밥도 유명합니다. 삿포로역 주변에 여러 가게가 있지만 이 가게를 추천 드립니다. 홋카이도대학 키타8조 남자 기숙사 근처에 위치하며, 가게의 특징은 회가 신선하며, 초밥의 크기가 크므로 많이 먹더라도 1인당 3000엔(8접시정도) 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가게에서 가리비와 모란새우, 그리고 이모모치를 추천합니다.
     

    삿포로 회전초밥 맛집

    그 외, 유명한 것은 스프 카레가 있습니다. 스프 카레 가게라고 하면, A) SAMA를 추천 드리며, 이 가게는 토마토 스프가 특징이며, 다른 스프 카레 가게는 맵기 조절을 추가요금을 받으나, 이 가게는 받지 않습니다. 한국인이라면 맵기 20단계 이상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B~D)의 가게는 저렴하게(500~1500엔) 맛있는 고기 한끼를 해결 할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그 외 삿포로 인근 맛집

    계속해서, 직장과 일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주식회사 도쿠야마는 야마구치현 슈난시의 종합 화학 기업입니다. 주된 사업 내용은 유기-무기 공업약품, 시멘트 건축자재, 전자재료, 기능성재료 및 의약품 원재료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주식회사 도쿠야마 소개

    제가 소속한 전해사업화 그룹은, 전해조 및 전해조 부품 개발과 사업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의 전해기술은, 1952년부터 식염 전해사업을 개시하여, 1985년부터는 세계최고수준의 에너지절약이 실현 가능한 자사 오리지날 제로-갭 기술로 타사보다 효율 좋은 전해조 운전이 가능합니다. 현재, 자사 개발 전해조를 이용하여 상용 실증에 임하고 있습니다. 저는 전해조 부품에서 전극 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부서 및 업무소개

    제가 살고 있는 슈난시는 도쿠야마역을 중심으로 생활권이 충실히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콤비나트 기업이 집중되어 있어 공장 야경이 예쁜 것도 특징 중에 하나입니다. 왼쪽 사진이 저희 회사 난요 공장, 오른쪽 사진은 도쿠야마 공장 입니다.
     

    공장 야경

    다음은 제가 생각하는 야마구치에서 제일 맛있었던 카페를 소개하겠습니다. 스오시마 가타조에가하마 해수욕장 주변에 위치한 카페 Re:seto입니다. Paella와 dutch baby (=Pancake & Ice-cream)이 맛있었습니다. 스오시마에서 가장 가까운 역이 오바타케역이고, 카페 옆에 위치한 리조트에 숙박을 하면 무료로 셔틀을 운영하므로 야마구치 혹은 히로시마에 관광을 오신다면 추천 드립니다.
     

    야마구치의 맛집 (Re:seto)

    휴일에는 작년 7월에 태어난 딸아이와 야마구치의 이곳저곳(소레-네 슈난, 에겐잔공원, 카이쿄칸, 카사도지마, 도쿠야마동물원, 스오오시마)를 다니며, 호기심이 많은 딸아이에게 새로운 것을 많이 경험 시켜주고 싶어, 힘들지만 와이프와 함께 열심히 육아에 힘쓰고 있습니다.
     

    에겐잔공원

    소레-네 슈난

    카사도지마

    재일한국인과학자기술협회(KSEAJ)

    일본 유학 중, 홋카이도대학 유학생회로 공지로 재일과협의 합동분과회에 참석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재일과협에 대해서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일본 과학기술계 한인 커뮤니티인 재일과협은 민단 산하단체이며, 한국 정부의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일본 주요 도시를 거점으로 지부와 10개의 분과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재일과협에서는 석학세미나와 합동분과회를 개최하여 친목을 도모하고 전문적 네트워크의 확대와 연구자로서 자질향상을 목적으로 매년 개최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제가 코로나 발생 전에 참석했던 합동분과회 사진이며, 일본에서 학위 취득 후, 한국 및 일본에서 교수로 활동 중이신 선배님과 일본의 연구기관 및 기업에서 연구직으로 활동 중이신 선배님들과 페널 토론, 포스터발표, 그리고 간친회로 이루어진 합동분과회는 당시 저에게 뜻 깊은 시간 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선배의 입장으로 재일과협에 참석하게 되는데 일본에서 유학 중인 후배들에게 힘이 되고자 합니다.

    이번에 포토 에세이 작성 기회를 주셔서 제가 가지고 있던 모든 사진을 검토하며 지난 5년간의 일본 생활(졸업, 취업, 결혼, 그리고 딸아이 출산 등)을 되돌아보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일본이라고 하면 많이 언급 된 곳이 도쿄, 오사카, 나고야, 후쿠오카 등 주요도시 위주로 소개되었는데 이번 기회에 많은 분들께서 홋카이도와 야마구치에 대해 알게 되었으면 합니다. 코센 회원님들 모두 건강하시고, 하시는 연구 번창하시길 기원하며 이번 포토 에세이를 마무리합니다.

처음 이전 1  2  3  4  5  다음 마지막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10  다음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