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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STEM 교육에서 AI 활용 현황 및 전망

    STEM 교육에서 AI 활용 현황 및 전망

    인공지능이 사회 전반에 도입되면서 교육 분야에서도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미국의 STEM 교육을 중심으로 AI의 활용의 현황 및 전망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AI의 활용 범위가 다양하고 각 분야마다 다른 만큼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본 동향 보고서에서는 STEM 교육에서 AI의 활용에 관한 연구, 그리고 생성형 AI의 활용의 잠재성, 그리고 미국의 STEM 교육의 해결 과제인 다양성, 평등 그리고 정의로운 교육으로의 개선을 중심으로 그 영향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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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21 이경선(kylee41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과학기술과 다양성

    과학기술과 다양성

    다양성은 인종/민족, 성별, 장애 여부, 국적, 종교, 성적 지향, 사회경제적 배경 등을 포함한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체성을 나타내는 말이다. 최근 미국에서는 2020년 조지 플루이드의 사망 사건 이후 각계각층의 다양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과학기술계도 예외가 아니다. 미국의 과학기술계에서는 사회를 이루는 소수자 즉 여성 및 유색인종의 사회 구성 비율에 비해 과학기술에 종사하는 비율이 낮으며, 그 안에서도 인종차별이 있거나 성과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성취가 평가절하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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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2-20 이경선(kylee41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과학기술 기반 고등교육기관의 융합교육 현황 및 학습 역량(skills) 분석

    과학기술 기반 고등교육기관의 융합교육 현황 및 학습 역량(skills) 분석

    학령인구 감소와 공급 과잉 등의 원인으로 대학 및 대학원을 비롯한 다수의 고등교육기관은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편, 글로벌 사회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1]. 이러한 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요인 중 우리가 현시점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4차산업혁명에 의한 초스마트 사회로의 이행에 따라 새로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이라 할 수 있다.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고등교육기관이 배출하는 인재가 이끌어가는 사회는 기술 주도의 변화가 사회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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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대학 교육에서 메이커 활동의 활용 동향

    대학 교육에서 메이커 활동의 활용 동향

    1. 서론 디지털 제조업 기술의 빠른 발전과 보급으로 오픈소스 제조업 운동인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이 확산되고 있다. 메이커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을 메이커(Maker)라고 부르며, 이들은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최근 대학에서도 메이커 운동이 확산되면서, 많은 대학들이 메이커들이 창작할 수 있는 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Makerspace)를 구축 및 운영하고 있으며 메이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보고서에서는 미국 대학을 사례로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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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12-05 이경선(kylee414)

  • 인지과학

    고등교육 수업(실제 또는 가상 환경)에서 소셜미디어의 역할에 관한 문헌 연구

    고등교육 수업(실제 또는 가상 환경)에서 소셜미디어의 역할에 관한 문헌 연구

    1. 분석자 서문 웹 2.0 패러다임의 확산과 함께 소셜미디어의 성장세가 두드러짐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도  이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빠르고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고, 다양한 형식의 컨텐츠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교육 목적으로 활용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적용에 따른 실질적인 효과는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수행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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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STEM 교육에서 AI 활용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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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공지능이 사회 전반에 도입되면서 교육 분야에서도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미국의 STEM 교육을 중심으로 AI의 활용의 현황 및 전망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AI의 활용 범위가 다양하고 각 분야마다 다른 만큼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만, 본 동향 보고서에서는 STEM 교육에서 AI의 활용에 관한 연구, 그리고 생성형 AI의 활용의 잠재성, 그리고 미국의 STEM 교육의 해결 과제인 다양성, 평등 그리고 정의로운 교육으로의 개선을 중심으로 그 영향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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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21 이경선(kylee414)

  •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과학기술과 다양성

    과학기술과 다양성

    다양성은 인종/민족, 성별, 장애 여부, 국적, 종교, 성적 지향, 사회경제적 배경 등을 포함한 사회 전반에 걸친 다양한 정체성을 나타내는 말이다. 최근 미국에서는 2020년 조지 플루이드의 사망 사건 이후 각계각층의 다양성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과학기술계도 예외가 아니다. 미국의 과학기술계에서는 사회를 이루는 소수자 즉 여성 및 유색인종의 사회 구성 비율에 비해 과학기술에 종사하는 비율이 낮으며, 그 안에서도 인종차별이 있거나 성과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고 성취가 평가절하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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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2-20 이경선(kylee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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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학기술 기반 고등교육기관의 융합교육 현황 및 학습 역량(skills) 분석

    과학기술 기반 고등교육기관의 융합교육 현황 및 학습 역량(skills) 분석

    학령인구 감소와 공급 과잉 등의 원인으로 대학 및 대학원을 비롯한 다수의 고등교육기관은 학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편, 글로벌 사회에서 고등교육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다[1]. 이러한 수요를 견인하고 있는 요인 중 우리가 현시점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4차산업혁명에 의한 초스마트 사회로의 이행에 따라 새로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이라 할 수 있다. 현재는 물론 앞으로도 고등교육기관이 배출하는 인재가 이끌어가는 사회는 기술 주도의 변화가 사회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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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학 교육에서 메이커 활동의 활용 동향

    대학 교육에서 메이커 활동의 활용 동향

    1. 서론 디지털 제조업 기술의 빠른 발전과 보급으로 오픈소스 제조업 운동인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이 확산되고 있다. 메이커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을 메이커(Maker)라고 부르며, 이들은 스스로 필요한 것을 만드는 사람들이다. 최근 대학에서도 메이커 운동이 확산되면서, 많은 대학들이 메이커들이 창작할 수 있는 공간인 메이커 스페이스(Makerspace)를 구축 및 운영하고 있으며 메이커의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보고서에서는 미국 대학을 사례로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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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등교육 수업(실제 또는 가상 환경)에서 소셜미디어의 역할에 관한 문헌 연구

    고등교육 수업(실제 또는 가상 환경)에서 소셜미디어의 역할에 관한 문헌 연구

    1. 분석자 서문 웹 2.0 패러다임의 확산과 함께 소셜미디어의 성장세가 두드러짐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도  이를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빠르고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고, 다양한 형식의 컨텐츠 공유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교육 목적으로 활용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적용에 따른 실질적인 효과는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수행된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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